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與 비주류 좌장 김무성, 대국민 담화 직후 침묵모드

"여야 합의 통해 퇴진 시기 정해야"…탄핵 카드도 유효

(서울=뉴스1) 김정률 기자 | 2016-12-01 06:00 송고
김무성 새누리당 전 대표가 지난  2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참석하고 있다. 2016.11.29/뉴스1 © News1 송원영 기자
김무성 새누리당 전 대표가 지난  2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참석하고 있다. 2016.11.29/뉴스1 © News1 송원영 기자

박근혜 대통령의 3차 대국민 담화 직후 당내 비주류 의원들의 좌장격인 김무성 전 대표가 침묵하면서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김 전 대표는 여당 내에서 가장 먼저 탄핵을 요구하는 등 박 대통령에 대한 강공을 거듭해 왔다.

하지만 박 대통령이 여야 합의로 퇴진시기와 방법을 정해달라며 사실상 탄핵을 거부한채 '명예로운 퇴진'을 꺼내들자 공개 발언을 삼가하면서 의원총회에도 불참하는 등 극도로 조심스러운 입장을 보이고 있다. 

김 전 대표는 현재 우선 여야 합의를 통해 퇴진 날짜를 정해야 한다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김 전 대표의 한 측근은 1일 뉴스1과 통화에서 "일부에서는 대통령의 진정성에 꼼수냐는 지적이 있다"며 "하지만 대통령이 전국민을 상대로 국회가 날짜를 정하면 언제든 사퇴하겠다고 했으니 (김 전 대표도)일단은 여야가 협상을 빨리 하라는 입장"이라고 전했다.
실제 김 전 대표는 지난 대국민 담화 직후 열린 의원총회에서도 "빨리 여야가 합의해라, 대통령이 퇴진을 한다고 하니 퇴진 날짜를 빨리 잡아달라"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일각에서는 대표적 개헌론자인 김 전 대표가 당내 친박계가 반발하는 탄핵보다는 최근 일부 비주류들까지 가세하고 있는 개헌을 생각하고 있다는 관측도 제기된다. 

야당이 제시한 마지노선인 오는 9일까지는 시간이 남아 있는 만큼, 막판 고심을 하고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개헌에 대한 야당의 부정적 입장뿐 아니라 비상시국위원회 측에서도 현 시점에서 개헌은 부적절하다고 하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어 개헌선회 가능성은 희박하다. 

실제 김 전 대표는 비주류 의원들의 총의가 탄핵쪽으로 무게가 실릴 경우 탄핵 카드도 여전히 유효하다는 입장이다.

앞서 비상시국위 황영철 의원은 브리핑에서 김 전 대표와도 상의했다는 점을 언급한 뒤 "박 대통령의 담화는 결국 임기 단축을 위한 개헌을 하라는 것이었지만 그것만을 위한 개헌은 국민의 동의하기 어려울 것"이라면서 "9일까지 합의에 이르지 못한다고 해서 탄핵이 미뤄지거나 거부돼서는 안된다"고 말한 바 있다.


jrkim@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