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野교문위 "집필진 4명 뉴라이트…박정희 기념교과서 폐기하라"

"'당장 폐기'가 200만 촛불의 목소리"

(서울=뉴스1) 서미선 기자, 박승주 기자 | 2016-11-28 14:41 송고
도종환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더불어민주당 간사를 비롯한 야당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위원들이 2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날 공개된 국정 역사교과서의 문제점에 대해 밝히고 있다. 2016.11.28/뉴스1 © News1 손형주 기자
도종환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더불어민주당 간사를 비롯한 야당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위원들이 2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날 공개된 국정 역사교과서의 문제점에 대해 밝히고 있다. 2016.11.28/뉴스1 © News1 손형주 기자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국정 역사교과서 현장검토본과 집필진이 공개된 28일 집필진들의 '역사관 편향' 문제를 질타하며 해당 교과서를 즉각 폐기할 것을 촉구했다.

이들은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회견을 열어 "오늘 공개된 국정 역사교과서는 박정희 치적을 강조하는 '박근혜 교과서'이며 대한민국의 임시정부 역사와 항일독립운동사를 축소시킨 '친일독재 미화 교과서'였다"고 밝혔다.
또 "현대사 집필진 7명 중 현대사 전공자는 없었고 4명이 뉴라이트 계열인 '한국현대사학회'나 '교과서포럼' 출신"이라며 "남은 2명 역시 교학사 교과서 찬성자나 '5·16군사혁명'을 주장한 사람들로 편향된 역사관을 가진 집필진으로 가득찼다"고 지적했다.

이어 "국정 역사교과서는 대한민국 임시정부 법통을 부정했을 뿐 아니라 친일과 독재를 미화한 내용이 여전히 남아있다"며 "위안부 학살을 은폐하고 이승만-박정희 전 대통령 공적을 과대포장하고 과오는 축소시켰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제 (교과서) 내용을 봤다. 더 이상 역사관에 대해 논쟁할 필요도 없다"며 "밀실에서 음습하게 추진해온 친일독재미화, 박정희 기념 국정 역사교과서는 당장 폐기하라. 이것이 200만 촛불의 목소리"라고 강조했다.
민주당은 이날 국정 역사교과서 저지특별위원회 위원장에 유은혜 의원을 임명했고, 조속히 위원 임명을 거쳐 향후 대응방안을 강구하기로 했다. 특위 첫 회의는 오는 2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릴 예정이다.

교문위 간사인 도종환 의원은 회견 뒤 기자들과 만나 "1948년이 대한민국 건국으로 바뀌면 독립운동은 축소되고 친일은 세탁된다"며 "1919년 3·1운동이 임시정부 기점인데 이를 부인하려는 게 뉴라이트 학자 역사관이고 이 때문에 국정교과서를 반대할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도 의원은 이준식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해임건의안과 관련해서는 "(이 부총리가) 12월23일까지 국민 의견을 들은 뒤 이후 어떻게 할지 검토하겠다고 해 이를 보고 그대로 (국정화를) 강행하면 그런 조치를 포함해 대응하겠다"고 답했다.


smith@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