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日 해상막료장 차기 헬기 선정 개입…징계 검토"

방위성 특별감찰서 "공정성 훼손" 잠정 결론

(서울=뉴스1) 장용석 기자 | 2016-11-25 16:05 송고 | 2016-11-25 16:19 최종수정
일본 해상자위대가 수송·구난 등 다목적 헬기로 운용 중인 UH-60J (일본 해상자위대 제공) © News1
일본 해상자위대가 수송·구난 등 다목적 헬기로 운용 중인 UH-60J (일본 해상자위대 제공) © News1

일본 해상자위대 최고 지휘관 다케이 도모히사(武居智久) 막료장(한국의 해군참모총장에 해당)이 차기 다목적 헬리콥터 기종 선정과정에 부당하게 개입한 정황이 드러나 징계를 받을 전망이다.

25일 NHK·지지통신 등에 따르면 방위성 방위감찰본부는 '차기 다목적 헬기 기종 선정에 문제가 있었다'는 내부 보고를 바탕으로 특별감찰을 벌인 결과, 다케이 막료장이 기종 선정에 영향을 미쳐 공정성을 훼손했다는 잠정 결론을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해상자위대는 내년도 정부 예산에 반영키 위해 그동안 대형 호위함에 탑재되는 수송·구난 등 다목적 헬기 UH-60J의 후속기종을 선정하는 작업을 진행해왔다.

그러나 해상자위대의 다목적 헬기 후속기종으론 당초 중형 헬기가 유력시돼왔으나, 관련 보고를 받은 다케이 막료장이 "본래 차기형으로 요구했던 대형 헬기는 없냐"며 사실상 재검토를 지시하면서 후속기 사양이 대형 헬기로 바뀌었다는 게 방위성 측의 판단이다.

빙위성 관계자는 다케이 막료장의 지시에 따라 달라진 사양에 맞는 대형 헬기를 제조할 수 있는 업체가 사실상 1곳밖에 없고 입찰 업체 또한 제한된다는 등의 이유에서 결과적으로 "기종 선정 절차의 공정성을 유지할 수 없게 됐다"고 지적했다.
해상자위대는 당초 오는 2018년까지 9대의 차기 다목적 헬기를 도입할 계획이었으나, 방위성이 이번 감찰에 착수하면서 사업 진행이 중단됐다고 한다.

다만 현재까지 진행된 방위성 감찰에선 다케이 막료장이 헬기 제조업체으로부터 금품이나 편의를 제공받은 등의 다른 부정행위는 확인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때문에 다케이 막료장에 대한 징계가 구두 경고 수준에 그칠 것이란 전망도 나오고 있다.

방위성은 이번 감찰 결과에 대한 최종 확인 작업이 마무리되는 대로 그 내용을 공식 발표할 계획이다.


ys4174@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