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메르켈 "가짜뉴스, 독일도 위협한다"…규제 필요 제기

"규제받지 않는 매체 너무 많아"

(서울=뉴스1) 김윤정 기자 | 2016-11-24 17:25 송고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가 23일(현지시간) 연방 하원 의회에서 연설하고 있다. © AFP=뉴스1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가 23일(현지시간) 연방 하원 의회에서 연설하고 있다. © AFP=뉴스1

미 대선 당시 음모론을 확대 재생산해 유권자 표심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알려진 '가짜 뉴스'가 독일도 위협하고 있다고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가 주장했다.

23일(현지시간) 워싱턴포스트(WP)에 따르면 메르켈 총리는 연방 하원 연설에서 "세계화가 진행되면서 정치적 토론은 완전히 새로운 미디어 환경에서 일어나고 있다"며 "여론 형성 방식은 25년전과 완전히 다르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가짜 사이트와 봇 등으로 자기 복제를 하고, 특정 알고리즘을 통해 의견을 강화하는 것들이 있다"며 "이를 다루기 위해선 우리는 배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가짜 뉴스 생산자들은 네티즌들의 이목을 끌 수 있는 자극적인 제목을 선호한다. 극우 세력의 극단적 주장과 사실 확인이 되지 않은 음모론이 이들의 먹잇감이 되는 것이다.

이렇게 생산된 가짜 뉴스는 소셜 미디어에서 공유되고 '사실'을 담고 있는 중요한 기사들을 묻어버리는 부작용을 낳는다.

메르켈 총리도 소셜 미디어 상에서 '독일을 위한 대안'(AfD) 등 극우 세력의 주장들이 가짜 뉴스에 의해 확산되고, 내년 총선 등 민주적 절차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우려하는 것이다.

메르켈 총리는 다양한 형태의 혐오 발언을 강하게 단속하고, 온라인 상에서 올바른 정보와 오보가 공유되는 복잡한 생태계를 규제할 수 있는 새로운 수단을 강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그는 "우리는 인터넷상에서 벌어지는 일들을 과소평가해선 안 된다고 생각한다"며 "이미 현실의 일부가 됐다"고 말했다.

메르켈 총리는 또 언론의 자유를 보장하되 일정 규제가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그는 "우리에겐 언론의 자유를 보장하는 규제가 있고, 이 규제들은 언론인들의 상당한 주의를 필요로 한다"며 "그러나 오늘날엔 규제받지 않는 다양한 매체들이 너무나 많다"고 말했다.

한편 메르켈 총리는 지난달에도 "구글 등 인터넷 검색업체의 정보 공유 알고리즘이 투명하지 않아 인식을 왜곡시키고 올바른 정보의 확산을 막는다"고 비판한 바 있다.


yjyj@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