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朴대통령, 檢 발표로 '거짓말' 비판 직면…최악 '신뢰 위기'

문건유출 "취임 후 일정기간" vs 檢 "올 4월까지"
지난달 "자발적…기업 참여의지 찬물끼얹지 말라"

(서울=뉴스1) 윤태형 기자 | 2016-11-20 16:19 송고
박근혜 대통령이 4일 오전 서울 청와대 춘추관에서 '최순실 국정농단' 파문과 관련 대국민 담화를 발표를 마친 후 인사를 하고 있다. (청와대) 2016.11.4/뉴스1 © News1 이광호 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4일 오전 서울 청와대 춘추관에서 '최순실 국정농단' 파문과 관련 대국민 담화를 발표를 마친 후 인사를 하고 있다. (청와대) 2016.11.4/뉴스1 © News1 이광호 기자

'최순실 게이트'에 대한 검찰의 중간 수사 발표로 박근혜 대통령이 '거짓말' 비판에 직면하면서, 청와대가 어떻게 대응할지 주목된다.  

박 대통령은 우선 지난달 25일 1차 대국민담화에서 "취임 후에도 일정 기간 동안은 일부 자료들에 대해 의견을 들은 적도 있으나 청와대의 보좌 체계가 완비된 이후에는 그만 뒀다"고 말했다.

하지만 20일 검찰 특별수사본부(본부장 이영렬 서울 중앙지검장)가 공개한 내용은 달랐다.

이 지검장은 "피고인 정호성은 2013년1월 정부출범 직후부터 금년 4월까지 총 180건의 문건을 최순실에 유출했고 그 중에는 사전에 일반에 공개돼서는 안되는 '장·차관급 인선 관료 검토' 등 47건의 공무상 비밀이 포함돼 있다"고 밝혔다

즉 박 대통령은 대국민사과에서 '취임 후 일정기간'이라고 말했지만, 검찰은 박 대통령의 문건자료들이 취임 3년째인 올 4월까지 최씨에게 유출됐다고 밝힌 것이다.  

박 대통령은 또한 지난달 20일 수석비서관회의를 주재하면서 미르·K스포츠 재단이 기업들의 자발적 기부에 의해 설립된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회의에서 "과거에도 많은 재단들이 기업의 후원으로 이런 사회적 역할을 해 왔는데 전경련이 나서고 기업들이 이에 동의해 준 것은 감사한 일이라고 생각한다"면서 "이것이 제가 알고 있는 재단 설립의 경과"라고 밝혔다.

박 대통령은 나아가 "의미 있는 사업에 대해 의혹이 확산되고 도를 지나치게 인신 공격성 논란이 계속 이어진다면 문화 융성을 위한 기업들의 순수한 참여의지에 찬물을 끼얹어 기업들도 더 이상 투자를 하지 않을 것이고 한류 문화 확산과 기업의 해외 진출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하지만 20일 검찰은 이와 정면으로 배치되는 조사결과를 내놨다.  

이 지검장은 "피고인 최순실 안종범은 직권을 남용해 전경련 53개 회원사를 상대로 미르재단, K재단 설립 출연금 합계 774억원을 강제출연하도록 강요했다"면서 "기업들은 안종범 등의 요구에 불응할 경우 각종 인·허가상 어려움과 세무조사의 위험성 등 기업활동 전반에 걸쳐 직·간접적으로 불이익을 받게 될 것이 두려워 출연 지시를 따르지 않을 수 없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대통령에 대해 현재까지 확보된 제반 증거자료 등을 근거로 피고인 최순실, 안종범, 정호성의 여러 범죄 사실 중 상당부분이 공모관계에 있는 것으로 판단했다"고 덧붙였다.

또한 최씨 등에 대한 구속 기소 공소장을 살펴보면, 박 대통령이 지난 3월 신동빈 롯데 회장과 독대하면서 경기 하남에 지을 복합체육시설 건립 비용으로 K스포츠재단에 70억원을 더 내라고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마디로 박 대통령은 미르·K스포츠 모금이 자발적이었다고 주장했지만, 검찰은 최씨와 안 전 수석 뿐 아니라 때론 박 대통령이 직접 나서 모금 및 관련 사업에 출연 압박을 가한 것으로 밝힌 것이다.

이에 여론은 박 대통령의 혐의 여부를 넘어 '거짓말 의혹'에 청와대가 어떻게 대응할지 주목하고 있다. 여권에선 박 대통령이 최악의 '신뢰의 위기'를 겪고 있다는 해석이 나온다.

이같은 '신뢰 위기'속에서 박 대통령의 '세월호 7시간'에 대한 청와대의 해명에도 불구하고 '불신의 골'은 깊어가고 있다.


birakoca@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