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민중총궐기 D-1…주최측 100만명 vs 경찰 17만명

법원, 청와대 인근까지 행진 금지한 경찰방침에 제동
"평화집회 보장"…반대 경우 살수차 동원 가능성

(서울=뉴스1) 차윤주 기자 | 2016-11-11 05:50 송고 | 2016-11-11 09:46 최종수정
지난 5일 오후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최순실 비선 실세 의혹 진상규명과 박근혜 대통령 퇴진을 촉구하는 '#내려와라 박근혜 2차 범국민행동' 문화제에 참석한 시민들이 촛불을 들고 행진을 하고 있다. 2016.11.5/뉴스1 © News1 박세연 기자
지난 5일 오후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최순실 비선 실세 의혹 진상규명과 박근혜 대통령 퇴진을 촉구하는 '#내려와라 박근혜 2차 범국민행동' 문화제에 참석한 시민들이 촛불을 들고 행진을 하고 있다. 2016.11.5/뉴스1 © News1 박세연 기자

'최순실 게이트'의 진상규명과 박근혜 대통령 하야 등을 요구하는 '민중총궐기' 촛불집회가 12일 열린다.

주최측은 최대 100만명, 경찰은 16만~17만명이 참여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때문에 2008년 '광우병 사태' 당시 인파를 뛰어넘을 것이란 전망까지 나오고 있다.  
 
11일 경찰 등에 따르면 민중총궐기투쟁본부·민주노총 등 1503개 시민사회단체의 연대체인 '박근혜정권 퇴진 비상국민행동'이 12일 오후 4시 서울광장에서 '백남기·한상균과 함께 민중의 대반격을! 박근혜 정권 퇴진! 2016 민중총궐기' 집회를 연다.

이 집회는 지난 10월29일부터 주말마다 열린 대규모 촛불 집회와 달리 최씨와 관련된 각종 의혹이 불거지기 전부터 계획된 행사다.

1500여개 시민사회단체의 조직력에 거리로 나선 시민들의 목소리가 더해져 박 대통령 사퇴 등 분노한 민심의 요구가 정점으로 치달을 것으로 보인다. 주최 측은 이날 최소 50만명, 최대 100만명을 예상해 집회를 준비하고 있다. 2008년 6월 광우병 촛불집회 당시 주최측이 추산한 참여인원은 70만명이었다.

경찰 역시 이날 집회가 사상 최대 촛불집회가 될 것이라는데 이견이 없다. 경찰은 2008년 광우병 촛불 때 추산했던 7만명 보다 두배 이상 많은 16만~17만명을 예상하고 있다.

경찰 관계자는 "전부터 예정됐던 집회이고 야(野) 3당까지 동참하기로 하면서 많은 인원이 모일 것"이라며 "민주노총 등 조직대오 12만, 일반시민은 4만~5만명을 예상하는데 더 늘어날 가능성에 대비해 상황을 살피고 있다"고 말했다. 
 
지난 5일 집회 당시 주최측은 최대 참여 인원을 20만명, 경찰은 4만8000명으로 집계했었다. 경찰은 경력 투입을 위해 특정시점에서 최대 인원을 추산하고, 주최측은 집회에 다녀간 사람들을 모두 세기 때문에 차이가 있다. 
 
경찰은 집회 관리를 위해 가용 경력을 총동원할 방침이다. 지난해 살수차 여러대가 등장했던 11월14일 민중총궐기 당시 투입했던 240개 중대(약 2만명) 보다 인원을 늘릴 계획이다. 다만 최근 두차례 대규모 집회가 평화롭게 마무리된 만큼 3차 집회 역시 '유연한 관리'에 방점을 찍는다.

폭력시위로 번질 가능성에 대비해 광화문광장 북측에 차벽을 설치하고, 근처에 살수차 등을 대기할 계획이지만 학생·가족·연인 등 일반시민이 나서고 있어 참가자들의 안전과 질서 유지를 최우선으로 한다. 
 
한편 민중총궐기 집회에서 시위대가 청와대 인근까지 행진할 수 없도록 한 경찰 처분에 법원이 제동을 걸었다.

서울행정법원 행정4부(부장판사 김국현)는  이날 전국금속노조 유성기업 범시민대책위원회(유성범대위)가 "옥외 집회금지 처분의 효력을 판결 선고시까지 정지시켜달라"며 서울지방경찰청을 상대로 낸 집행정지 신청을 일부 인용했다.

앞서 유성범대위는 오는 11~12일 경복궁역교차로에서부터 청와대 인근 청운효자동주민센터 앞까지 행진하겠다며 경찰에 집회신고서를 냈으나 금지통고를 받았다. 이들은 12일 집회에서 민중총궐기 시위대와 합류할 계획이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유성범대위는 집회를 열 수 있게 해달라는 소송과 함께 법원에 집행정지 신청을 냈다.

재판부는 최근 서울 도심에서 열린 집회가 평화적으로 진행된 점을 고려할 때 행진을 허용해야 한다고 판단했다. 재판부는 "이 사건 집회와 유사한 성격의 집회가 최근 계속 개최됐으나 큰 혼란없이 평화적으로 마무리됐다"며 "교통불편이 예상되기는 하지만 집회·시위 자유를 위해 용인해야 할 부분"이라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 이철성 경찰청장은 지난 7일 "준법집회를 보장하고 살수차 등 장비 사용을 최소화하는 기조를 유지할 것"이라며 살수차 사용과 관련해선 "성숙한 시민의식으로 집회를 하시겠지만 그렇지 않으면 막을 수 있는 한계가 있다. 그런 상황이 오면 최후방에서 불가피하게 사용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chacha@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