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최순실 이어 안종범도 긴급체포…검찰, 구속영장 방침(종합)

최씨와 마찬가지로 직권남용 혐의 적용
檢 "핵심 참고인에 허위진술 요구했다"

(서울=뉴스1) 김수완 기자 | 2016-11-02 23:56 송고 | 2016-11-03 06:49 최종수정
안종범 전 대통령 정책조정수석(57)이 2일 오후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검으로 출석하고 있다. 2016.11.2/뉴스1 © News1 박지혜 기자
안종범 전 대통령 정책조정수석(57)이 2일 오후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검으로 출석하고 있다. 2016.11.2/뉴스1 © News1 박지혜 기자

검찰이 미르·K스포츠재단 설립과정에서 대기업들에 자금출연을 압박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57)을 긴급체포했다. 검찰은 안 전 수석을 긴급체포한 이유 중 하나로 "핵심 참고인들에게 허위진술을 요구했다"는 사실을 분명히 했다.
최순실 의혹 검찰 특별수사본부(본부장 이영렬 서울중앙지검장)는 2일 오후 11시40분쯤 안 전 수석을 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 혐의로 긴급체포했다고 밝혔다.

안 전 수석은 이날 오후 2시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에 출석해 조사를 받고 있었다.

검찰은 "본인과 관련된 주요 혐의에 대해 범행을 부인하고 있다"며 "출석 전 핵심 참고인들에게 허위진술을 요구했다"고 안 전 수석을 긴급체포한 이유를 설명했다. 또 "공범 최순실씨(60·최서원으로 개명)에 대해 구속영장이 청구된 점을 고려할 때 정범인 피의자를 체포하지 않으면 증거를 인멸할 염려가 높다"고 밝혔다.

안 전 수석은 최씨가 설립한 것으로 지목된 미르재단과 K스포츠재단, 최씨가 실소유한 업체 더블루케이(The Blue K) 등 설립과 운영과정에 개입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특히 두 재단 설립과정에서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을 상대로 '강제' 모금을 주도한 인물로 꼽힌다.
정현식 전 K스포츠재단 사무총장을 통해 SK에게 80억원을 요구하도록 지시했다는 의혹, 검찰수사를 앞둔 롯데에 70억원 추가 출연을 요구했다는 의혹 등도 받고 있다.

안 전 수석은 그 동안 자신은 최씨를 모른다며 계속해서 관련 의혹을 부인해왔다. 또 두 재단에 대한 전경련의 자금 출연 역시 자발적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그러나 지금까지의 해명과 달리 "안 전 수석이 '미르·K스포츠재단 설립 등은 대통령의 지시를 받고 한 일'이라는 입장을 측근에게 전했다"는 내용의 언론 보도가 2일 연달아 나왔다.

안 전 수석은 검찰에 출석하면서 '재단 출연금 모금에 강제성이 있다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역시 "검찰에서 모두 말하겠다"고 짧게 답했다.

특히 안 전 수석은 의혹이 불거진 후 관계자들에 대한 회유를 시도하기도 했다는 의심까지 사고 있다. 정 전 사무총장은 한 언론을 통해 "사모님. 제가 정 총장님 도와드릴 수 있으니 꼭 연락 부탁드립니다"는 메시지를 자신의 부인이 받았다는 사실도 공개했다.

이런 의혹이 있는 만큼 검찰은 안 전 수석이 출석 전 핵심 참고인들에게 허위진술을 요구했다는 점을 긴급체포의 사유 중 하나로 제시한 것으로 보인다.

앞서 검찰은 지난달 31일에도 최씨를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하던 중 긴급체포한 바 있다. 검찰은 2일 최씨에 대해 직권남용, 사기미수 혐의를 적용해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검찰은 전경련에 두 재단에 대한 자금 출연을 압박한 최씨의 범행은 안 전 수석과 함께 저지른 것으로 보고 있다. 이에 따라 안 전 수석도 직권남용 혐의의 공범으로 구속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

아직 검찰은 최씨와 안 전 수석의 대질신문은 실시하지 않았다.

검찰은 안 전 수석과 함께 '문고리 3인방' 중 한 사람으로 꼽히는 정호성 전 부속비서관(47)도 다음주쯤 소환해 조사할 계획이다. 정 전 비서관은 대통령 연설문 등을 최씨에게 사전에 전달하고, 청와대 보고자료를 최씨의 사무실로 직접 가져가 전달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검찰은 안 전 수석에 대해 이르면 3일 구속영장을 청구할 방침이다.


abilitykl@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