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靑, 野 개각 반발에 "새총리 중심 야당과 대화로 풀어나갈 것"

"국정 공백 막기 위한 대통령의 최소한 조치"

(서울=뉴스1) 유기림 기자 | 2016-11-02 16:32 송고
© News1 구윤성 기자
© News1 구윤성 기자

청와대는 2일 박근혜 대통령의 개각을 두고 야당에서 철회를 촉구하는 등 강경 대응 움직임이 나오는 것과 관련, 김병준 신임 국무총리 내정자를 중심으로 대야(對野) 관계를 풀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뉴스1과 한 통화에서 "새로운 총리를 중심으로 야당과 대화를 하면서 (정국을) 풀어나가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는 김 내정자가 책임총리로서 박 대통령과 함께 '최순실 난국'을 해결할 국정 파트너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는 뜻으로 풀이된다.

또한 지난달 30일 청와대 참모진 인사로 야당과 가교 역할을 할 대통령비서실장과 정무수석 등이 아직 공석인 만큼, 이날 발표된 김 내정자를 중심으로 의견을 수렴해갈 것이라는 의미로도 해석된다.

이와 관련해 김 내정자는 이날 오후 서울 종로구 금융감독원 연수원에서 기자들과 만나 각종 현안과 관련해 다음날(3일) 입장을 밝히겠다고 알렸다. 이 자리에서 김 내정자는 이른바 '최순실 파문'으로 마비된 정국을 이끌어갈 구상과 다짐을 언급할 것으로 예상된다.
청와대 관계자는 또한 이번 개각에 관해 "대통령 입장에서는, 정부가 지금 멈춰선다고 전부 다 걱정을 하는데 국정 공백을 막아야 될 것 아닌가"라며 "(국무총리 교체는) 대통령이 할 수 있는 최소한의 조치"라고 설명했다.

또한 청와대는 노무현 정부에서 대통령정책실장과 부총리 등을 역임한 김 내정자가 책임 총리로서 국정을 이끌어나갈 것이라는 입장으로 관측된다. 김 내정자가 노무현 정부 출신 인사인 데다 책임 총리 성격을 띤 만큼 박 대통령의 국정 장악력 감소도 염두에 둔 것으로도 해석된다.

당장 박 대통령은 김 내정자의 추천을 받아 박승주 전 여성가족부 차관을 신임 국민안전처 장관에 내정했다. 이 관계자는 추가 개각 가능성을 두고도 "신임 총리가 원하면 다 가능한 것 아니겠나"라고 언급했다.


girin@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