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최순실 개입 의혹' 코리아 에이드 사업, 42억원 감액

외통위, 소수의견으로 '전액삭감' 명시
與 "연관성 검증 안돼"

(서울=뉴스1) 권혜정 기자 | 2016-11-02 16:33 송고
2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심재권 위원장이 의사봉을 두드리며 개의를 선언하고 있다. 2016.10.26/뉴스1 © News1 허경 기자
2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심재권 위원장이 의사봉을 두드리며 개의를 선언하고 있다. 2016.10.26/뉴스1 © News1 허경 기자

2일 열린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에서는 비선실세로 알려진 최순실씨 개입 의혹을 받고 있는 '코리아 에이드(Korea-Aid)' 사업과 관련한 문제가 집중적으로 다뤄졌다. 
이날 외통위는 코리아 에이드 내년도 사업 예산을 정부 원안 144억원에서 42억원 감액한 102억원으로 최종 의결했다. 다만 '전액삭감'에 대한 의견을 소수의견으로 명시하기로 했다. 
 
이와 관련해 설훈 더불어 민주당 의원은 "우리나라 전체를 흔들어 놓은 최순실 사건과 관련이 있는 코리아 에이드 사업에도 (예산이) 많이 들어갔다"며 "144억에 대해 42억을 감액하기로 했는데, 적어도 최순실과 관련한 예산은 전체를 다 들어내는 것이 국민의 눈 높이에 맞는 예산심의"라고 주장했다.

이태규 국민의당 의원도 "코리아 에이드는 문제 되는 최순실과 연관이 있는 사업이라고 충분히 오해 받을 수 있는 사업"이라며 "올해 사업에 대한 정확한 평가 없이 내년도 사업을 증액함으로써 특정인의 영향력을 받았다는 오해를 가져오기 충분하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외통위 예산결산소위원장인 윤영석 새누리당 의원은 "이 사업에 대해 여야 간 치열한 토론이 있었다"면서 "(최순실과 관련한) 의혹이 제기됐지만 연관성은 사실 검증이 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예산결산소위원회 소속 박병석 더불어 민주당 의원은 "코리아 에이드 사업 중 식품과 문화와 관련한 부분만 최순실과 관련한 의혹을 받고 있고, 이 부분은 전액 삭감했다"며 "나머지는 운영비에 대한 계속 사업과 탄자니아 라오스, 캄보디아 등에 대한 신규 지원"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개성공단 전면 폐쇄 결정에 최순실씨가 관여했는지 여부를 둘러싼 질타도 있었다.   

설훈 의원은 "개성공단 전면 폐쇄는 기업들이 전혀 모르는 상황에서 이뤄졌다"며 "개성공단을 폐쇄하자고 주장한 것이 청와대인가, 통일부인가"라고 질의했다.

이에 홍용표 통일부 장관은 "개성공단 문제에 대해 여러가지 협의를 해왔고, 통일부가 주관부처로서 관련 정책을 만드는데 중심적인 역할을 했다"고 답했다.


jung9079@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