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전교조 충북지부, '박 대통령 퇴진'시국선언 가세

4일 전교조 시국선언 예정...충북 참여자 파악 중

(충북ㆍ세종=뉴스1) 이정현 기자 | 2016-11-02 16:19 송고
 © News1 DB
 © News1 DB

대한민국을 뒤흔든 ‘최순실 국정개입’사건에 사회 각계각층에서 시국선언이 번지고 있는 상황에 전국교직원노동조합도 가세하고 나섰다.

전교조 충북지부도 현 정권 퇴진을 요구하는 시국선언에 참여할 인원 수 헤아리기에 들어갔다.
2일 전교조 충북지부와 충북교육청 등에 따르면 전국교직원노동조합과 전국공무원노동조합은 4일 박근혜 대통령의 하야를 요구하는 시국선언문과 함께 선언자 명단을 발표할 계획이다.

참여자 명단은 올 초 역사교과서 국정화 반대 시국선언 때와 마찬가지로 전교조 홈페이지와 신문광고를 통해 게시될 예정이다.

이에 따라 전교조 충북지부도 시국선언 참여 인원 파악에 들어갔다. 3일 오후2시까지는 참여 신청을 받은 뒤 명단작성을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도내 전교조 회원 수는 2000여명에 달한다.

박 대통령 퇴진 시국선언이 사회 각계각층으로 번지는 상황에도 공무원의 시국선언 참여는 불법이라는 현행법 때문에 다소 조심스러웠던 전교조지만, 불이익을 감수하고라도 현 정권에 목소리를 내겠다는 의지가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실제 올 초 전교조의 역사교과서 국정화 시국선언 이후 교육부는 전국 시도교육청에 참여자들의 가담정도에 따라 징계를 할 것을 강력히 요구했었다.

당시 충북에서만 1000여명이 넘는 인원이 시국선언에 참여한 것으로 추산됐고, 이 중 가담 정도가 심한 5명에 대해서는 현재까지 검찰 수사가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나머지 시국선언 참여자들도 주의 조치 등을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공무원법상 교사와 공무원의 시국선언이나 서명행위는 정치활동 금지, 집단행위 금지 조항 등으로 불법 행위로 간주된다.

이성용 전교조 충북지부장은 “공무원의 정치 개입으로 보는 부정적 시각도 있겠지만, 아이들을 가르치는 교사의 입장에서 이런 세상을 물려줄 수는 없지 않겠냐”면서 “오히려 침묵하고 목소리를 내지 않는 것이 죄”라고 말했다.

전교조는 4일 시국선언 기자회견에 이어 오는 12일 열리는 민중총궐기에도 참여할 계획이다.


cooldog72@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