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개각파동'에 '朴대통령 하야' 꺼내든 野…철회 촉구

野, 개각 일방적 통보에 강력 반발…인사청문 보이콧
문재인 "비상한 결단"…안철수 "즉각 물러나야"

(서울=뉴스1) 김현 기자, 조규희 기자, 박승주 기자 | 2016-11-02 15:19 송고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가 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청와대 개각' 관련 야3당 원내대표 회동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박지원 국민의당, 노회찬 정의당. 2016.11.2/뉴스1 © News1 허경 기자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가 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청와대 개각' 관련 야3당 원내대표 회동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박지원 국민의당, 노회찬 정의당. 2016.11.2/뉴스1 © News1 허경 기자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정의당 등 야당은 2일 '비선실세 국정개입' 파문에 휩싸인 박근혜 대통령이 김병준 국민대 교수를 신임 국무총리 후보자로 지명하는 등 일부 개각을 전격 단행한 것과 관련, "야당과 협의가 없었다"며 강력 반발했다. 

그간 대통령 하야나 탄핵에 대한 언급을 자제해 왔던 야당들은 이번 개각은 박 대통령이 일방통행식 국정운영을 그대로 유지하겠다는 뜻을 내비친 것이라고 보고, 하야 요구 등 강경 대응에 나설 가능성까지 내비쳤다.    
야당은 이날 박 대통령의 개각 발표에 대해 한 목소리로 "수용 불가" 입장을 밝혔다. 

추미애 민주당 대표는 이날 의원총회 도중 기자들과 만나 "대통령은 조사를 받아야 하는 피조사자 신분"이라며 "그런 대통령께서 국민 정서에 맞지 않게 임명하고서 이렇게 일방적으로 (통보하느냐). 여태까지도 일방 통행했는데, 이렇게 하고 '이걸 받으라'고 하면 말이 되느냐"라고 성토했다. 

우상호 원내대표도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더민주는 이번 대통령의 개각을 인정할 수 없다. 헌정질서를 유린한 비상시국에서, 전 국민의 분노 속에서 오로지 일방적으로 돌파하겠다는 오기·독선 인사로 규정하고 즉각 이 개각 인사를 철회할 것을 정식으로 요청한다"고 촉구했다. 
박지원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 겸 원내대표는 이날 '비대위원-국회의원' 연석회의에서 "청와대가 총리 발표 및 개각을 서둘러 발표해 국면을 최순실씨 구속과 안종범 전 수석 진실고백을 호도하려 했다고밖에 볼 수 없다"며 "국민과 야당이 요구한 거국내각도 깡그리 무시한 채 (대통령이) 만행을 자행했다"고 성토했다.

심상정 정의당 상임대표는 입장문을 통해 "(박 대통령은) 하야 하라고했더니 아예 막가자고 나섰다. 국민과 싸우겠다는 선전포고"라고 날을 세웠다. 

야3당은 이날 오후 원내대표간 회동을 갖고 이번 개각의 철회와 함께 인사청문회를 보이콧하기로 뜻을 모았다.

이에 더해 야당 내에선 좀 더 강경한 대응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야당 지도부에선 '하야', '탄핵'에 대해 언급을 자제해 왔지만, 이들 카드를 만지작거리고 있다. 특히 야권의 대권주자들은 박 대통령의 하야와 탄핵을 요구하는 주장이 많아지고 있다.     

우 원내대표는 기자간담회에서 하야와 탄핵 요구 여부에 대해 "최종 결정은 의총에서 결정한다"며 "오전 의총에서 대통령의 의도가 드러난 이상 지금까지와는 다른 방식으로 대응하겠다는 것은 정해졌다. 구체적인 방향은 최고위원들이 돌아오면 같이 의총 내용을 전달하고 향후 정국에 대한 대처방향도 정하겠다"고 가능성을 열어뒀다.  

박 위원장도 회의에서 "우리 당은 비교적 온건한 방향의 투쟁을 했고 대안도 제시했다. 지금까지 박 대통령의 잘못 중 가장 큰 것 하나는 소통 부족"이라며 "박 대통령이 우리를 강경투쟁으로 갈 수밖에 없는 코너로 몰고 있다"고 강경대응을 시사했다.

야권의 대권주자들은 더욱 강경한 목소리를 냈다.  

문재인 전 민주당 대표는 이날 전남 나주에서 기자들과 만나 "지금 국민들의 압도적인 민심은 박 대통령이 즉각 하야하고, 퇴진해야 한다는 것"이다. 저는 그 민심을 잘 알고 있고 또 그 민심에 공감한다"고 전제한 뒤 "가능하다면 정치인으로서 정치의 장에서 정치적 해법을 모색해보는 것이 정치인의 도리라는 생각이지만, 그것이 불가능하다고 판단된다면 저 역시 비상한 결단을 할 수밖에 없지 않을까 그렇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안철수 전 국민의당 상임공동대표는 "박 대통령 즉각 물러나야 한다. 박 대통령은 더 이상 대한민국의 대통령 아니다"고 목소리를 높였고, 박원순 서울시장과 이재명 성남시장 등도 박 대통령의 즉각 사퇴를 촉구했다.


gayunlove@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