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문재인 "정치적 해법 찾기 불가능하다면 비상한 결단"

"朴대통령, 사태 수습할 수 있는 골든타임 놓치고 있어"

(서울=뉴스1) 전원 기자, 조소영 기자 | 2016-11-02 14:29 송고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가 2일 오후 전남 나주시 죽림동 나주학생독립운동기념관 앞에서 '최순실 게이트' 관련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16.11.2/뉴스1 © News1 황희규 기자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는 2일 박근혜 대통령이 김병준 국민대 교수를 신임 국무총리로 내정하는 등 개각을 단행한 후 비판의 목소리가 나오는 것과 관련 "비상한 결단을 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문 전 대표는 이날 전남 나주 나주학생독립운동기념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박 대통령의 개각에 대해 "가능하다면 정치인으로서 정치의 장에서 정치적 해법을 모색해보는 것이 정치인의 도리라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러나 그것이 불가능하다고 판단된다면, 저 역시 비상한 결단을 할 수밖에 없지 않을까, 그렇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지금 국민들의 압도적인 민심은 박 대통령이 즉각 하야하고, 퇴진해야 한다는 것"이라며 "저는 그 민심을 잘 알고 있고 또 그 민심에 공감한다. 그러나 정치하는 사람으로서 정치의 장에서, 차선책이라도 정치적인 해법을 찾는 것이 도리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 도리로써 제안했던 거국중립내각 방안을 박 대통령은 거부했다. 앞으로도 정치적 해법을 찾는 것이 불가능하다고 판단된다면, 저도 중대한 결심을 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는 점을 말씀드린다"고 말했다.

문 전 대표는 일부 야권 대선주자들 사이에서 박 대통령의 탄핵 또는 하야 주장이 나오는 데 대해서도 "공감한다"고 말했다.

다만 문 전 대표는 "대통령이 임기를 마치지 못하고 하야한다는 것은 그 자체로 우리 헌정사에 큰 비극이 되고, 뿐만 아니라 그로 인한 국정 혼란이나 공백을 우리가 감당할 수 있을지 걱정이 많이 된다"고 말했다.

문 전 대표는 "박 대통령이 분노한 민심에 정면으로 도전한 것"이라며 "위기의 본질은 박 대통령에게 진정한 반성이 없는 것이다. 박 대통령은 자신이 무엇을 잘못했는지조차 모르고 있는 것 같다"고도 말했다.

그는 이어 "반성없이 거짓말로 상황을 모면하려 한다"며 "지금까지 박 대통령이 저지른 죄보다, 거짓말하고, 진실을 은폐하려는 이 죄가 더 크다고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문 전 대표는 또 "박 대통령은 지금 사태를 수습할 수 있는 골든타임을 또다시 놓치고 있다"며 "검허하게 국민들 앞에서 반성하면서 용서를 빌고, 그것으로 민심을 수습할 수 있는 마지막 기회를 스스로 박차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cho11757@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