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문고리 3인방 중 정호성·안봉근도 검찰수사 직면

2일 안종범 피의자 소환…우병우도 소환 전망
崔청와대 수시 출입·연설문 유출의혹 등 연루

(서울=뉴스1) 조재현 기자 | 2016-11-02 13:11 송고
(뉴스1 DB) 뉴스1 © News1 오대일 기자
(뉴스1 DB) 뉴스1 © News1 오대일 기자

미르·K스포츠재단 설립 과정에서 대기업에 출연금을 내도록 압박한 의혹과 관련해 안종범 전 정책조정수석(57)이 2일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조사를 받는 데 이어 '문고리 3인방'으로 꼽히는 안봉근 전 국정홍보비서관(50)과 정호성 전 부속비서관(47) 역시 '최순실 게이트'로 검찰조사를 받을 처지에 놓였다. '최순실 국정농단 의혹 사건'에서 핵심 역할을 한 청와대 참모진이 연일 검찰의 수사선상에 오르는 모양새다.

안 전 비서관은 제2부속비서관 시절 자신의 차량에 최씨를 태워 청와대에 출입시켜 줬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이렇게 출입한 최씨가 대통령 관저에서 취침까지 했다는 언론보도도 나온 상태다.
최씨가 박근혜 정부 출범 초부터 제2부속실 소속 이영선 전 행정관의 차를 타고 검문 없이 청와대를 자유롭게 드나들었고, 이를 관리한 인물이 안 전 비서관이라는 주장도 있다. 이 전 행정관은 '최순실 의상실' 동영상에서 휴대전화를 자신의 옷에 닦아 최씨에게 건넸던 이다.

가뜩이나 대통령 문건유출 등으로 최씨의 국정농단 의혹이 짙어지는 가운데 민간인 신분인 최씨가 차량 뒷좌석에 앉아 검문·검색을 받지 않고, 청와대 정문을 통과했다는 의혹이 사실로 드러난다면 박 대통령에 대한 책임론은 더욱 거세질 것으로 보인다.

최씨의 청와대 수시방문 의혹은 최씨가 국정에 개입했을 것이라는 정황을 뒷받침해주는 대목이기도 하다. 민간인이 청와대를 드나는 것 자체가 위법은 아니지만, 청와대가 몰래 최씨를 출입시키기 위해 제2부속실을 편법으로 활용했다면 문제가 될 수 있다. 청와대는 그동안 현 정권 출범 후 최씨가 청와대를 드나든다는 의혹에 대해 부인해왔었다.
통상 민간인이 출입증 없이 청와대에 들어가려면 부속실과 경호실, 청와대 경비 경찰부대인 101경비단의 승인을 거쳐야 한다.

최씨의 청와대 수시출입 의혹에 대한 검찰수사와 관련, 전날 "협조할 수 있는 사항까지는 할 것"이라고 밝힌 정연국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잇단 의혹 제기에 "다 검찰수사 사안이라 궁금증에 대해 답변드릴 만한 게 없다"고 말하기도 했다. 검찰 관계자는 "당장 중점적 수사대상은 아니지만, 뭐가 될지는 (조사를) 해보겠다"고 밝힌 상태다.

정호성 전 비서관도 조만간 검찰에 소환될 전망이다. 정 전 비서관은 대통령 연설문 등을 최씨에게 사전에 전달하고, 청와대 보고자료를 최씨의 사무실로 직접 가져가 전달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특히 최씨가 사용한 것으로 추정되는 태블릿 PC에서 발견된 박 대통령 연설문 일부의 최종 수정자 ID가 'narelo'로 확인되면서, 정 전 비서관은 의심을 받고 있다. 이 아이디는 정 전 비서관이 국회 보좌관 때부터 사용한 것으로 정 전 비서관은 동일한 ID를 청와대에도 등록했다. 검찰은 정 전 비서관에 대해 출국금지 조치했다. 

한편, 민정수석 신분으로 검찰 수사대상에 올랐던 우병우 전 수석은 이 사건과 별도로 이번 주 검찰에 소환될 것으로 보인다. 우 전 수석은 가족회사 ㈜정강의 회삿돈 횡령과 의경 아들이 운전병 보직을 받을 수 있도록 압박을 가했다는 직권남용 혐의 등으로 수사의뢰 및 고발됐다.

최씨의 국정농단 의혹과 관련, 일각에서는 민정수석으로서 박 대통령 측근비리를 사전에 발견하고 관리하지 못해 직무유기에 해당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검찰은 앞서 지난달 31일과 29일 청와대 윤전추, 이 행정관도 참고인 신분으로 조사했다. 윤 행정관은 박 대통령 순방 의상을 준비하는 최씨를 수행한 것으로 알려진 인물이다. 검찰은 이들이 최씨와 박 대통령 간의 '연결고리' 역할을 했을 것으로 보고 관련 의혹 등을 집중 조사했다.


cho84@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