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국민-정의, 김병준 인사청문회 거부키로…민주는 논의중(상보)

(서울=뉴스1) 김현 기자, 조소영 기자, 조규희 기자, 서미선 기자 | 2016-11-02 11:54 송고
야3당 원내대표가 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순실 사태' 관련 회동에서 대화를 나누고 있다. 왼쪽부터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박지원 국민의당, 노회찬 정의당. 2016.11.1/뉴스1 © News1 허경 기자
야3당 원내대표가 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순실 사태' 관련 회동에서 대화를 나누고 있다. 왼쪽부터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박지원 국민의당, 노회찬 정의당. 2016.11.1/뉴스1 © News1 허경 기자

국민의당과 정의당은 2일 박근혜 대통령이 김병준 국민대 교수를 신임 국무총리로 지명하는 등 일부 개각을 단행한 것과 관련해 "야당과 협의가 없었다"며 인사청문회를 거부하기로 했다.    
민주당은 현재 의원총회를 갖고 '인사청문회 보이콧' 등을 포함한 대응책을 논의 중이어서 어떤 결론을 내릴지 주목된다.  

박지원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 겸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우상호 민주당 원내대표,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와 얘기해서 (인사청문회 보이콧을) 동시에 발표하자고 했다"며 "우 원내대표는 의총 중이고, 노 원내대표하고는 얘기했다. 그 길 밖에 없지 않느냐"고 밝혔다. 

박 위원장은 "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의 검찰 출두로 '(미르재단 및 K스포츠재단 설립이) 박 대통령의 지시다'(는 게 확인될 것)"라며 "이것을 희석시키기 위해 급거 상의도 없이 총리 발표를 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인사청문회를) 보이콧해버리면 경제부총리와 장관은 오기로 임명할 수 있겠지만, 총리와 헌법재판관은 (임명이) 안 될 것"이라며 "그러면 내가 얘기한 대로 (박 대통령이) 탈당하고 거국내각으로 가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박 위원장은 우 원내대표와 통화한 사실을 소개하며 "(민주당의 결론을) 기다리고 있다"면서 "(민주당이) 야3당 공조를 이끌고 가는 모습을 보여줘야 한다"고 밝혔다. 

박 위원장은 청와대가 총리로 지명된 김 교수가 참여정부 출신이라는 점을 들고 있는 데 대해 "한 마디 상의는 있어야 하지 않느냐"면서 "(청와대가) '김병준으로 합시다'라고 하면 이해가 될 수 있지 않느냐. 그런데 지금도 '나를 따르라', '내가 대통령이다'라고 하느냐. 국민은 대통령으로 인정하지 않고 있다. (국정 지지율이) 한 자릿수가 나오면 0%인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현재 의총 중인 민주당 내에선 인사청문회 보이콧을 해야 한다는 의견이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한 핵심 당직자는 뉴스1과 통화에서 "아직 (인사청문회 보이콧으로) 결정된 것은 아니다. 그런 의견이 많다"고 전했다.


gayunlove@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