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非朴 김성태 "김병준 총리 후보자에게 개헌 주문"

총리 인선 당혹해하는 비박과는 입장 달라
"野 성향 총리 후보자 내정, 거국내각 시발점"

(서울=뉴스1) 곽선미 기자 | 2016-11-02 12:07 송고
김성태 새누리당 의원. © News1 송원영 기자

비박(非박근혜)계 3선 김성태 의원은 2일 박근혜 대통령의 김병준 신임 총리 인선에 대해 "김 총리 후보자에게 개헌을 주문한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이날 오전 개인 입장문을 내어 "현재 직면한 여러가지 난제를 극복하는 것 못지 않게 국가 시스템을 바로 세우기 위해서는 개헌 총리가 필요하다"며 이 같이 말했다.
다만 김 의원의 이런 주장은 비박계 다른 의원들이 이날 일제히 김 총리 후보자 내정에 당혹스러움과 함께 반감을 표시하고 있는 것과는 사뭇 다른 반응이다.

김 의원은 "최순실 사태는 역설적으로 제왕적 대통령제의 한계를 여실히 보여주는 계기가 됐다"며 "권력에 책임성을 부여하고 지속적인 자기 검증을 통해 정당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현재의 대통령제를 보완하는 개헌을 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야권 성향의 김 총리 후보자 내정은 거국내각의 시발점이 될 것"이라며 "거국내각의 책임총리에게 부여될 최우선 정치적 과제는 무너진 국가 시스템을 바로 잡는 것"이라고 했다.
또 "이미 박근혜 대통령이 시정연설을 통해 확실한 개헌의지를 내비친 만큼 김 총리 후보자는 신속한 개헌준비에 박차를 가해야 할 것"이라며 "이런 일이 되풀이되지 않도록 근본적인 대책 마련에 만전을 기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gsm@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