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노무현의 책사' 김병준, 박근혜 구원투수로 등판

[프로필]'종부세 폭탄' 부동산정책 등 참여정부 정책 총괄
새누리당 비토로 교육부총리 취임 직후 '낙마' 악연도

(서울=뉴스1) 진성훈 기자 | 2016-11-02 11:30 송고 | 2016-11-02 14:27 최종수정
박근혜 대통령이 국무총리에 김병준 현 국민대 교수를 내정했다고 청와대가 2일 발표했다. (뉴스1 DB) 2016.11.2/뉴스1
박근혜 대통령이 국무총리에 김병준 현 국민대 교수를 내정했다고 청와대가 2일 발표했다. (뉴스1 DB) 2016.11.2/뉴스1

2일 신임 국무총리 후보자로 지명된 김병준 국민대 교수는 참여정부에서 청와대 정책실장을 지낸 노무현 전 대통령의 핵심 브레인이었다.

노 전 대통령의 국정운영 철학을 가장 깊게 공유하는 참모 중 한 명으로, 참여정부의 주요 정책을 주무른 '노무현의 책사'로도 불렸다.

이명박 정부 출범 후 대학으로 돌아갔으나 이후에도 총리 하마평에 오르는 등 여야를 불문하고 인기를 누리다 결국 박근혜 정부 구원투수로 등판하게 됐다.

총리 내정 직전까지 국민의당 차기 비상대책위원장으로 유력하게 거론되기도 했다.

1954년 경북 고령 출신인 김병준 총리 후보자는 대구상고와 영남대 정치학과를 나와 국민대 교수로 재직하다 1994년 노 전 대통령이 세운 지방자치실무연구소의 소장을 맡으면서 노 전 대통령과 인연을 맺었다.

이를 통해 노 전 대통령에게 '지방분권' 철학을 심어준 것으로 알려져 있다.

2002년 대선 당시 노무현 후보의 정책자문단장을 맡았고 당선 후에는 대통령직인수위 정무분과 간사를 거쳐 참여정부 출범 후 대통령직속 정부혁신·지방분권위원회 위원장을 시작으로 참여정부 정책에 깊숙이 관여했다.

2004년 6월에는 청와대 정책실장에 임명돼 2006년 5월까지 2년간 대통령 옆에서 참여정부의 정책 브레인이자 컨트롤타워 역할을 수행했다.

헌법재판소의 위헌 심판으로 무산된 행정수도 이전 및 행정중심복합도시 건설, 공공기관 지방 이전 등 국토균형개발 정책의 근간을 마련한 주인공으로도 알려져 있다.

'종부세(종합부동산세) 폭탄'으로 기억되는 참여정부 부동산정책을 책임지고 추진하는 등 참여정부의 정책을 상징하는 인물이다.

'왕의 머리' '참여정부의 아이콘' 등의 수식어가 붙을 정도로 노 전 대통령의 총애를 받았다.

이를 반영하듯 2006년 초에는 이해찬 총리 후임을 놓고 한명숙 총리와 함께 막판까지 치열한 경합을 펼친 적도 있다.

참여정부에서 줄곧 청와대 비서실장, 감사원장 등 여러 중책에 꾸준히 오르내린 끝에 2006년 7월 교육부총리에 임명됐다.

당시 무리한 부동산정책으로 5·31 지방선거 패배의 단초를 제공했다는 비판으로 여당 내에서조차 반대가 나오기도 했다.

김 후보자는 교육부총리 지명 이후 논문 표절 의혹 등이 불거진 끝에 취임 13일 만에 스스로 물러났다. 당시 야당인 한나라당(현 새누리당)이 김 후보자 낙마에 앞장섰던 악연이 있었다는 점에서 이번 김 후보자 지명이 이채롭다는 반응도 나온다. 

정연국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김 후보자에 대해 "저명한 행정학 교수로서 참여정부 시절 대통령비서실 정책실장과 교육부총리를 역임하는 등 학문적 식견과 국정 경험을 두루 겸비하신 분"이라고 말했다.

이어 "내정자의 가치관과 경륜에 비춰볼 때 국민들의 눈높이에 맞춘 정책 방향과 국민적 여망에 부응하는 총리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해 내실 것"이라며 "직면한 여러 난제들을 극복하고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해 내각을 탄탄하게 이끌어갈 적임자로 판단돼 국무총리 후보자로 내정했다"고 말했다.

김 후보자는 지난달 31일 언론 인터뷰에서 "지금 상황은 대통령이 있고 국정이 돌아가도 레임덕으로 냉장고 안의 음식이 상하는 시기에 (최순실씨의 국정농단 의혹으로) 냉장고 불이 아예 꺼진 것"이라며 "이런 국정공백 상황은 국가를 운영해본 사람 입장에서 정말 걱정된다"고 밝혔다.

△1954년(경북 고령) △대구상고 △영남대 정치학과 △한국외국어대 정치학 석사 △미국 델라웨어대 정치학 박사 △국민대 행정학과 교수 △새천년민주당 노무현 대통령후보 정책자문단장 △16대 대통령직인수위 정무분과위원회 간사 △대통령직속 정부혁신·지방분권위원회 위원장 △대통령비서실 정책실장 △대통령자문 정책기획위원회 위원장 △부총리 겸 교육인적자원부 장관 △공공경영연구원 이사장 △사회디자인연구소 이사장


true@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