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2野, '최순실 정국' 압박 수위 ↑…'朴대통령 거취' 거론

민주당 "대통령, 숨는다고 해결될 일 아냐"
국민의당 "사태 해결 미루면 하야·탄핵서 자유롭지 못해"

(서울=뉴스1) 조규희 기자, 서미선 기자, 박승주 기자 | 2016-11-02 11:30 송고 | 2016-11-02 12:12 최종수정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은 2일 이른바 '최순실 게이트'와 관련해 박근혜 대통령의 진심 어린 반성을 촉구하는 한편 박 대통령도 수사 대상에 포함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추미애 민주당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대통령이 스스로 이 문제를 풀어야 한다는 '결자해지'의 마음을 가질 것을 촉구한다"며 "진상규명이 제대도 되도록 대통령이 '나부터 조사해달라, 수사에 성역은 없다'고 먼저 선언해야 한다"고 말했다.

추 대표는 "대통령이 숨는다고 일이 해결되는 것이 아니다"라며 "국정을 볼모로 삼지 말길 바라며 스스로 거취부터 밝혀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민의 감정은 대통령의 하야과 탄핵이 절반가량 되지만 저는 민주주의를 지켜온 제1야당 대표로서 헌법과 법률의 질서를 존중하기 위해 지극히 절제하고 있다"고 말했다.

우상호 원내대표는 "일주일 지나도록 대통령은 추가 입장 표명은 물론 국민을 향한 진실한 고백, 사죄, 사태 수습 방안을 일절 제시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그는 "시간을 끌며 상황을 모면한 뒤에 국정 주도권을 쥐려는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틀림없다"며 "대통령의 노림수에 좀 더 지혜롭게 대응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김영주 최고위원은 "국민은 친박(친박근혜) 실세 최경환 새누리당 의원이 미르·K스포츠 재단의 설립과 불법적인 모금에 관여한 것은 아닌지 의심하고 있다"며 "박근혜-최순실 게이트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 최 의원과 대통령 모두 이제라도 진실을 밝혀야 한다"고 말했다.

국민의당 또한 '최순실 게이트'에 대한 해법이 늦어지면 자당도 하야·탄핵을 해야 한다는 국민의 분노에서 벗어날 수 없다는 입장을 표명하면서 강경 대응 의지를 비쳤다.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 겸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진행된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박 대통령은 국민의 소리를 원망으로 듣지 말고 충고로 들어 문제해결에 박차를 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새누리당 지도부 개편, 대통령의 탈당 등이 차일피일 늦어지면 국민의 분노, 하야와 탄핵, 촛불에 대해 국민의당도 자유로울 수 없다"며 "박 대통령은 검찰 수사를 철저히 할 수 있도록 협력하고 자신부터 검찰 수사를 받겠다고 나서는 자기고백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성식 정책위의장은 "'박근혜-최순실 게이트'는 국민주권 유린, 국민혈세 착복과 함께 국민의 자존심을 무너뜨렸다"며 "박 대통령은 이번 사태를 정무기획, 정치술수 쪽으로 접근해선 안 된다"고 지적했다.

천정배 의원 또한 '제3차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대책위원회의'에서 "절대다수 국민이 요구하는 하야 목소리에 대통령은 당장 응답해야 한다"며 "그 길만이 자신도 살고 엄중한 국정위기도 극복하는 길"이라고 했다.

이태규 의원은 "경제 실정 등 문제해결능력도 없고 국정농단 진실을 은폐하고 반성을 거부하는 대통령의 거취를 이제 국민에게 물어볼 때가 됐다"며 "대통령은 바로 본인 스스로가 국기를 무너뜨리고 국정을 농단한 공동정범임을 잊지 말아야 한다"고 비난했다. 

한창민 정의당 대변인 또한 국회 정론관에서 브리핑을 통해 "정의당은 박근혜 대통령의 행태를 결코 좌시하지 않을 것이며 국민과 함께 끝까지 헌정파괴의 책임을 물을 것임을 밝힌다"고 말했다.


parksj@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