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정국수습용 인적쇄신 2탄, 돌파구 될까…朴대통령 의도는

靑 측근 이어 황 총리 교체…경제부총리도
후속 조치 속속…대국민 사과, 잇단 인사 발표

(서울=뉴스1) 유기림 기자 | 2016-11-02 11:26 송고
© News1 이광호 기자
© News1 이광호 기자

박근혜 대통령은 2일 청와대 참모진 인사에 이어 내각을 개편함으로써 이른바 '최순실 파문'을 수습하기 위한 두 번째 인적 쇄신을 단행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신임 국무총리에 김병준 국민대 교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에 임종룡 금융위원장 △국민안전처 장관에 박승주 전 여성가족부 차관을 내정했다고 정연국 청와대 대변인이 춘추관 브리핑을 통해 밝혔다.
이번 인사는 최순실씨(최서원으로 개명)의 국정 개입 의혹 이후 정치권이 쏟아내는 내각 개편 요구에 부응한 결과로 보인다.

지난달 30일 청와대 참모진 교체에 이어진 최씨 파문 수습용 두 번째 인적 쇄신인 셈이다. 당시 박 대통령은 비서실장, 정책조정·정무·민정·홍보수석과 이른바 '문고리 권력 3인' 비서관들의 사표를 수리했다.

박 대통령이 청와대 내 '손과 발'을 자른 데 이어 황교안 국무총리를 교체한 것을 두고 인적 쇄신 의지가 드러난 대목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황 총리는 2013년 박 대통령 취임 당시 법무부 장관으로 발탁돼 현재까지 신임을 받으며 국정 운영을 함께해왔기 때문이다.

당초 국무총리가 교체될 것이란 예상됐으나 경제부총리까지 개각에 포함된 것 역시 정국 난맥상을 돌파하기 위한 강한 의지로 풀이된다. 최씨 파문으로 정국이 마비돼 기존 경제 위기의 심화 우려가 있어 신임 부총리를 통해 국정 운영 동력을 마련하겠단 것이다.

특히 노무현 정부 시절 청와대 정책실장과 교육부총리를 역임한 김병준 국민대 교수를 신임 국무총리에 내정한 만큼 박 대통령은 책임총리제를 추진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여야가 거국 내각에 이견을 보이는 상황에서 박 대통령은 야권 및 호남 출신 인사를 발탁하고, 김 총리 후보자 추천을 받아 박 전 차관을 안전처 장관에 내정함으로써 거국 내각의 취지를 살리려 한 것으로도 분석된다. 이와 관련, 임 후보자와 박 후보자 모두 전남 출신이다.

아울러 JTBC가 지난달 24일 최씨의 대통령 연설문 수정 의혹을 제기한 이후 박 대통령은 혼란스러운 정국에 대응하는 차원에서 후속 조치를 속속 마련하는 모습이다.

지금까지 박 대통령은 △대국민 사과(10월25일) △새누리당 상임고문과 청와대 회동(29일) △시민사회 원로와 청와대 회동 △청와대 참모진 인사(이상 30일) △개각(11월2일) 등에 나섰다.

그러나 박 대통령과 최씨를 둘러싼 의혹 제기가 끊이지 않는 만큼 사태 수습을 하려면 검찰 수사 대상에서 제외되는 박 대통령이 직접 해명을 하거나 조사를 받는 조치를 취해야 한다는 여론도 비등하고 있다.

이와 관련, 정 대변인은 "후속 조치와 관련된 일련의 것들은 다 숙고하고 계신다"며 "인사도 마찬가지고 다 그런 거 아니겠나. 조금만 지켜봐달라"고 언급했다.


girin@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