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박지원 "朴대통령 반성부족"…대통령 하야 · 탄핵 거론

"하야와 탄핵에 대해 국민의당도 자유로울 수 없다"

(서울=뉴스1) 서미선 기자, 박승주 기자 | 2016-11-02 09:38 송고 | 2016-11-02 13:45 최종수정
 

박지원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 겸 원내대표는 2일 이른바 '최순실 게이트'와 관련해 박근혜 대통령의 반성이 부족하다며 해법이 늦어지면 자당도 하야·탄핵을 해야 한다는 국민의 분노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박 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박 대통령은 이 와중에도 원로들을 만나 '저더러 사교에 빠졌다고 한다'는 소리를 하고 아직도 원망을 한다"며 "진정한 반성이 부족하다는 것을 입증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박 위원장은 "시중에는 박 대통령은 누구에게 결재받고,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는 누구에게 결재받는다는 소리까지 있다. 국민 소리를 박 대통령이 원망으로 듣지 말고 충고로 들어 문제해결에 박차를 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우리는 해법으로 새누리당 지도부 개편, 대통령의 탈당, 3당 영수회담을 통한 국무총리 천거 등 수순을 원하고 있다"며 "만약 이것이 차일피일 늦어지면 국민의 분노, 하야와 탄핵, 촛불에 대해 국민의당도 자유로울 수 없다"고 밝혔다.

이어 "박 대통령은 검찰 수사를 철저히 할 수 있도록 협력하고 자신부터 검찰 수사를 받겠다고 나서는 자기고백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박 위원장은 "책임총리 거국내각을 말하며 대통령 당적을 보유한 채 야권 (인사를) 거명하고 비서실장에 누가 앉는다는 것까지 나오는데 진정성이 없는 것"이라며 "(여야) 합의된 총리를 임명해 하루빨리 거국내각을 구성할 것을 바라마지않는다"고 말했다.

또한 박 위원장은 "검찰은 '최순실 사단'을 철저히 수사해 엄벌에 처해야 한다"며 안종범 전 정책조정수석비서관, 문고리 3인방(정호성·안봉근·이재만), 김종덕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김상률 전 교육문화수석비서관, 김종 전 문체부 제2차관, 차은택 CF감독, 고영태씨, 송성각 전 한국콘텐츠진흥원장, 최경희 전 이화여대 총장, 남궁곤 교수, 이승철 전국경제인연합회 부회장, 정현식 전 K스포츠재단 사무총장 등을 최씨 사단으로 거론했다.

그러면서 "최순실 라인은 비교적 밝혀졌지만 '안종범 라인'은 밝혀지지 않고 있다"며 "검찰에서 흘러나오듯 안 전 수석에게 강요죄를 적용하면 야당은 절대 용서 못하고, 별도 특별검사와 국정조사로 이어진다는 것을 경고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smith@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