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日, '최순실 스캔들' 불구 군사정보협정 조기 체결 목표

"위안부 합의도 책임지고 실시되도록 협력"

(서울=뉴스1) 장용석 기자 | 2016-11-01 18:51 송고
기시다 후미오 일본 외무상(자료사진). © News1

일본 정부는 1일 한국의 '최순실 스캔들'에도 불구하고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 체결 협상과 '한일 위안부 합의' 이행 등은 차질 없이 이뤄져야 한다는 입장을 거듭 밝혔다.

NHK와 지지통신 등에 따르면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외무상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한국과의 GSOMIA 협정 체결을 위한 협상이 이날 재개된 데 대해 "북한의 핵·미사일 문제 등을 감안할 때 일·한 간 안전보장상 협력은 매우 중요하다"면서 조기 체결을 목표로 협상을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한일 양국 정부 관계자들은 이날 도쿄 외무성에서 만나 지난 2012년 한국 내 반대 여론 때문에 체결 직전 '보류'됐던 한일 GSOMIA 체결을 위한 실무협상을 재개했다.

그러나 일본 언론들은 박근혜 대통령의 '40년 지기' 최순실씨가 한국 정부의 외교·안보 관련 기밀자료를 열람했다는 의혹 등이 양국 간 GSOMIA 협상에도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며 우려하고 있는 상황.

일본 언론들은 또 작년 12월 이뤄진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지원 등을 위한 한일 간 합의 이행 문제도 이번 최씨 의혹에 따라 '제동'이 걸릴 수 있다는 관측을 내놓고 있다.
일본 정부는 양국 합의에 따라 한국의 위안부 피해자 지원재단(화해·치유재단)에 대한 10억엔(약 108억원) 출연이 이미 마무리됐다는 점에서 한국 측에 주한일본대사관 인근 위안부 소녀상 철거·이전 철거 문제가 '적절히 해결되도록 노력'해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

이와 관련 일본 정부 대변인인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은 이날 별도 회견에서 "일·한 양국이 (위안부 관련) 합의를 책임지고 실시하는 게 중요하다"며 "합의가 착실히 실시되도록 한국 정부와 협력해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스가 장관은 전날 검찰 조사를 받은 최씨가 긴급 체포된 데 대한 질문엔 "한국의 내정에 관한 것인 만큼 일본 정부로선 언급을 자제하겠다"고 니혼게이자이(닛케이)신문이 전했다.

또 그는 최씨 의혹 때문에 박 대통령이 연내 도쿄에서 열릴 예정인 한중일 3국 정상회의에 참석하기 어려울 것이란 관측이 나오는 데 대해선 전날과 마찬가지로 "아무 영향이 없을 것"이란 답변을 내놨다.


ys4174@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