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野 교문위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 청문회 개최해야"(종합)

교육부·문체부 장관 사퇴 요구도

(서울=뉴스1) 김현정 기자 | 2016-11-01 17:31 송고
이준식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생각에 잠겨 있다.2016.11.1/뉴스1 © News1 허경 기자
이준식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생각에 잠겨 있다.2016.11.1/뉴스1 © News1 허경 기자
1일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교문위) 전체회의는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와 관련해 여당을 향한 야당 의원들의 비판이 이어졌다.
이날 전체회의는 교육부·문화체육관광부의 2017년도 세입세출예산안과 기금운용계획안을 심의하는 자리였다. 하지만 논란의 중심에 있는 최순실 게이트와 관련해 핵심 부처의 책임을 묻는 청문회 성격이 강했다.

급기야 교육부와 문체부의 수장인 이준식 사회부총리와 조윤선 장관의 사퇴를 요구하는 목소리도 나왔다.

신동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조 장관은 대통령과 함께 오랫동안 일을 했는데 최순실을 모른다고 했다. 책임을 회피하는 듯한 모습"이라며 "이 부총리 역시 최순실 딸 정모양의 특혜입학과 학사 의혹에 관해 그동안 방치해왔다"고 비판했다.

신 의원은 "장관들도 최순실 게이트에 자유롭지 못하다"며 "사과가 아니라 책임지고 사퇴해야 한다"고 말했다.
야당 의원들은 최순실과 그의 딸 정유라를 둘러싼 의혹을 해소하기 위해 청문회 개최를 요구했다.

도종환 더불어민주당 간사는 이날 열린 교문위 전체회의에서 "정유라의 승마 특혜 의혹과 관련해 야당의 문제제기를 귀 기울여 들었다면 최순실 게이트는 조기에 진화됐을 것"이라며 "검찰 조사와 별개로 교문위 차원에서 이대와 미르재단 관련 청문회를 열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여당을 향한 비판도 이어졌다. 야당 의원들은 최순실 게이트와 관련해 야당의 진실 규명을 여당이 정치 공세로 폄하했다며 대국민 사과를 촉구했다.

야당 의원들은 최순실 게이트와 관련해 야당의 진실 규명을 여당이 정치 공세로 폄하했다며 대국민 사과를 촉구했다.

안민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지난 2014년 4월 대정부 질의를 통해 최순실씨 국정농단과 정유라씨 '공주승마' 특혜 의혹을 제기했다"며 "며칠 후 열린 상임위에서 여당의원 7명이 '장래가 촉망되는 어린 선수의 장래를 꺾을 흉악한 짓'이라며 집단으로 비난했다"고 지적했다.

안 의원은 "이제 최순실 관련 진실이 밝혀지고 있는 만큼 여당은 당시 비난을 사과해야 한다"며 "말로만 사과하지 말고 야당이 주장하는 상임위 차원의 청문회를 수용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같은 당 오영훈 의원은 "여당이 국감 기간 동안 미르·K스포츠재단 관련 의혹, 정유라 이대 입학 특혜 관련 증인 채택을 거부하고 안건조정절차로 단 한 명도 증인 채택이 안 된 것에 대해 분명한 사과가 없으면 의정활동을 같이 할 수 없다"며 "새누리당은 명확한 사과를 표명해야 한다"며 청문회 개최를 주장했다.

송기석 국민의당 간사도 "국감 진행하면서 미르재단과 K스포츠에 대해 많은 의혹 제기했고, 그 이후 상당부분 사실로 확정됐다"며 "비공식적으로 청문회 요청했었는데 공식적인 청문회 요청한다"고 말했다.

송 의원은 "수사는 시작했으나 범죄 사실에 대한 수사와 별개로 의혹을 해소하기 위해 국회 차원의 청문회가 꼭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이에 염동열 새누리당 간사는 "근본적으로 여야는 시각이 다를 수 있다"며 "여당이 의혹이라고 생각하지 않는 것을 야당은 의혹으로 볼 수 있는 관점이 있다"고 말했다.

그는 "실체적으로 정황이 드러나기 전에 여당의원들도 나름의 양심으로 의정활동을 했으나 이런 결과를 가져와 참담한 심정"이라며 "사안을 덮고 비호하거나 옹호하려는 의도는 없었다. 국민에게 반성하는 모습, 원활한 교문위 운영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hjkim91@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