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이양수 “설악산 오색 케이블카, 정쟁도구 삼지말아야”

(속초고성양양=뉴스1) 엄용주 기자 | 2016-11-01 17:11 송고
이양수(새누리당·속초고성양양) 의원. 뉴스1 © News1
이양수(새누리당·속초고성양양) 의원은 최근 설악산 오색 케이블카 사업 추진에 최순실 씨가 연루됐다는 언론 보도에 대해 “150만 강원도민의 최대 숙원사업인 설악산 케이블카 사업을 정쟁의 도구로 삼지말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의원은 1일 보도자료를 통해 “전경련의 제안으로 설악산 오색 케이블카 사업이 시작됐고 비밀 특별전담팀의 적극적인 지원을 바탕으로 무리하게 진행됐다는 등의 의혹 제기는 전혀 사실무근이며 아니면 말고 식의 주장에 불과하다”고 밝혔다.
이 의원에 따르면 설악산 케이블카 사업은 1982년 최초로 추진된 사업으로 당시 문화재위원회 심의에서 부결됐으며 이후 1995년 한라산 케이블카 계획 수립과 김대중 정부인 2000년 설악산 관광개발사업 용역 결과 발표 후 본격적으로 추진됐다.

강원도와 양양군은 2008년 가이드라인 제정과 2010년 시범사업 추진방침을 결정하고 일련의 절차를 거친 후 2015년 8월 국립공원 삭도시범사업으로 조건부 승인을 받았다.

이 의원은 “설악산 케이블카 사업은 150만 강원도민과 양양군민이 한마음 한뜻으로 추진을 요구한 사업이며 20년간 논의 끝에 사회적 합의를 거친 후 시범사업으로 결정됐다”며 “2014년 전경련의 제안과 박근혜 대통령 임기 때 갑자기 추진됐다는 의혹은 사실과 전혀 앞뒤가 맞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이 의원은 설악산 케이블카 사업지원을 위해 ‘친환경 케이블카 확충 특별전담팀(TF)’을 구성해 비밀리에 운영하고 컨설팅의 행정절차를 지원했다는 의혹 또한 사실과 다르다고 주장했다.

그는 “문화체육관광부에 확인한 결과 TF는 제6차 무역투자진흥회의에서 논의된 설악산과 남산 등의 케이블카 확충 방안 후속 조치를 위해 만들어진 것으로 여러 부처와 관련된 사항을 논의하기 위한 통상적인 전담조직이다”며 “비밀리에 운영된 것이 아니라 공개적으로 운영됐으며 배후와 관련 없이 서비스 산업 활성화 차원에서 친환경 케이블카 확충 방안이 논의됐다”고 밝혔다.

이어 “선급금을 지급한 것은 인허가 서류 작성을 위해 실시설계가 필수적인데 이를 위해 법에서 정하는 바에 따라 업체와 계약한 것이며 계약 조건에 따라 선급금을 지급한 것으로 절차상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주장했다.

그는 “정상적인 절차로 추진되는 설악산 케이블카 사업이 사실과 다른 의혹 제기로 정쟁의 도구로 쓰이는 것이 안타깝다”며 “150만 강원도민이 20년간 기다려온 숙원사업인 설악산 케이블카 사업이 성공적으로 추진 될 수 있도록 강원도민들의 힘을 모아달라”고 당부했다.


yongju@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