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日아사히, 박대통령에 "정치 폐쇄성 벗어나라" 충고

사설 "의혹 사실이라면 '사적 정치'"쇄신 주문

(서울=뉴스1) 배상은 기자 | 2016-11-01 16:01 송고
© News1 방은영 디자이너
© News1 방은영 디자이너


일본 아사히(朝日)신문이 한국의 최순실 게이트 파문과 관련 "박근혜 정치의 폐쇄성을 벗어나라"고 충고했다.
아사히는 1일자 사설에서 "박근혜 정권은 이전부터 폐쇄적이라는 평가를 받아왔다. 불투명한 국정 운영에 대한 비난 여론은 앞으로 더욱 확대될 기세"라며 이같이 조언했다.

신문은 "현재까지 거론된 수많은 의혹이 사실이라면 박 대통령은 '사적감정의 정치'를 해왔다는 비난이 나와도 반박할 수 없다"고 질타했다.   

이어 "개발도상국이던 아버지 박정희 시대와 달리 한국은 이제 국제적 책임이 크다"면서 "대통령이라고 해도 독단적인 정권 운영은 허용될 수 없다"고 일갈했다.

신문은 "박 대통령이 국민의 목소리를 진지하게 듣고 정권의 체질을 쇄신하지 않으면 안될 것"이라며 "강경 일변도의 방식을 겸허하게 반성하고 문제점을 고치려는 노력을 국민에게 보여줘야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신문은 "북한 문제로 긴장이 커진 가운데 한국정치 불안정 사태는 아시아지역 전체에 우려가 되고 있다"며 이번 파문이 한일관계와 경제문제에 그림자를 드리울 가능성을 지적했다.

박 대통령의 구심력 쇠퇴로 내정과 외교 양면에서 상당한 악영향이 불가피하다는 것이다.

신문은 특히 한일 관계에 대해서는 "지난해 말 위안부 합의에 따른 피해자재단 운영과 한일 군사정보 교류 등 과제가 많다”며 “박 대통령의 지도력이 침체하면 이런 과제들의 행방을 알 수 없게 될 수도 있다"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박 대통령에 "남은 1년간의 임기동안 정치의 투명성을 요구하는 국민의 비판에 대응하면서 하루 빨리 체제를 재정비해야한다"고 촉구했다.

일본 언론들은 연일 최순실 파문을 자세히 보도하며 한국의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당장 올해 일본에서 개최될 예정이었던 한중일 3국 정상회의와 작년 12월 체결된 한일 위안부 합의 이행 문제에 차질이 빚어질 가능성을 우려하는 것이다.

일본 정부는 이날 양국 간 실무협의가 시작된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 체결 문제도 박 대통령의 방일(訪日)을 전후로 매듭짓는다는 방침을 세워두고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baebae@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