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목원대 총학 “헌정 질서 무너뜨린 대통령 하야하라”

대전지역 대학 학부 학생단체 6번째 시국선언

(대전ㆍ충남=뉴스1) 김성서 기자 | 2016-11-01 14:24 송고
목원대 총학생회가 시국선언을 하고 있다.© News1
목원대 총학생회가 시국선언을 하고 있다.© News1

최순실씨 국정농단 의혹으로 국민적 분노가 들끓고 있는 가운데 목원대 총학생회가 1일 대전지역에서 6번째로 시국선언을 통해 박근혜 대통령의 하야를 촉구하고 나섰다.
목원대 장진식 총학생회장은 이날 도서관 앞에서 시국선언문 ‘민주주의 수호를 위한 목원인의 목소리’를 통해 “오늘 우리 목원인은 지성인으로서의 시대적 사명을 다하기 위해 이 자리에 섰다”며 “국민에게서 주권을 위임받아 국가를 위해 헌신해야 할 박근혜 대통령은 사회에 대한 공적 책임마저 포기해 버렸다”고 주장했다.

또 “박 대통령은 비선실세에게 대통령 연설문, 청와대 인사문서, 국무회의 기록물 등을 불법으로 유출해 헌정 질서를 무너뜨리고 사상 최악의 국기문란과 비선실세 국정 농단 사태를 초래했다”며 “봉건시대에도 있을 수 없던 이런 일이 백일하에 드러나자 박 대통령은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리듯이 겨우 90초 남짓의 녹화 영상을 통해 가식적인 사과로 국민을 우롱했다”고 비판했다.

이어 “국민은 최순실씨를 정점으로 하는 비선실세가 권력을 사유화해 국정을 좌지우지한 사태가 발생했고 정부가 이를 감추려하고 있다는 사실을 잘 간파하고 있다”며 “우리는 어떻게 이런 일이 민주주의 국가에서 일어날 수 있는지 되묻지 않을 수 없다. 박근혜 정부는 이제 더 이상 헌정을 수호하는 적법한 정부로서의 자격을 유지할 수 없다”고 피력했다.

더불어 “대한민국의 민주주의는 우리 학생들의 손에 의해 지켜져 왔다. 국립대학 총장 임용과정과 이화여대 특례입학 등의 사태에서 드러난 현 정부의 난맥상은 우리나라의 민주주의가 위기에 봉착했음을 여실히 보여준다”며 “지금 정권의 대학 길들이기는 학문의 전당인 대학의 존엄성을 송두리째 무너뜨리는 처사로 지성인의 자존심을 짓밟고 목숨 바쳐 민주주의를 이룩한 선배들의 고귀한 희생마저도 저버리는 시대착오적 폭정”이라고 역설했다.
총학생회는 “박 대통령은 국민을 기만하고 민주주의 체계를 부정했다. 우리는 검찰이 박근혜 정부에 대해 성역 없는 특검을 실시, 진실을 규명할 것을 엄중히 촉구한다”며 “헌정 질서를 무너뜨린 박 대통령은 국민에게 진심으로 사죄하고 하야할 것”을 거듭 촉구했다.

한편 지난 10월 31일 대전대와 한남대 총학생회, 28일 충남대 교수 207명과 총학생회, 27일 KAIST 학부 총학생회와 한남과 사학과 학생회가 각각 시국선언을 발표한 바 있다.


kee0809@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