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朴대통령, 인적쇄신 착수…靑수석 일괄 사표 지시(종합)

靑 "조만간 참모진에 대한 인사 단행할 것으로 보여"

(서울=뉴스1) 유기림 기자 | 2016-10-28 23:29 송고
(청와대 제공). © News1 이광호 기자
(청와대 제공). © News1 이광호 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최순실씨(최서원으로 개명)의 국정개입 의혹으로 대국민 사과를 한 지 사흘 만에 인적 쇄신 작업에 착수했다.
박 대통령은 28일 저녁 청와대 수석비서관(수석)들에게 일괄 사표 제출을 지시했다고 정연국 청와대 대변인이 밝혔다.

정 대변인은 이어 "이에 따라 대통령은 조만간 청와대 참모진에 대한 인사를 단행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최씨 파문으로 여야에서 강도 높은 인적 쇄신을 요구하는 상황에서 박 대통령이 이런 의견을 수렴해 본격적으로 참모진 '물갈이'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특히 박 대통령은 이날 수석들에 대한 일괄 사표 제출 지시에 앞서 청와대에서 이정현 새누리당 대표로부터 '되도록 빠른' 인적 쇄신 추진을 요청받았다.
여당 대표까지 나서 이러한 의견을 요청한 만큼 박 대통령은 사안의 시급성을 인식하고 내주로 넘어갈 것이란 당초 예상과 달리 신속히 인적 쇄신 작업에 착수한 것으로 보인다.

다만 후임자를 찾아야 하는 만큼 우선 일괄 사표 제출을 지시한 뒤 다음 주쯤 인사 발표를 할 것으로 전망된다.

여기에는 여야의 요구는 물론 전국 대학으로 번지는 시국선언과 주말 서울 도심 등에서 예정된 박 대통령 퇴진 요구 집회 등에서 나타나는 국민적 여론도 고려됐을 것으로 관측된다.

'90초 대국민 사과'로 최씨 파문에 대한 박 대통령의 대응이 미흡했다는 지적 속에서 국정 지지율은 10%대까지 급락한 상황이다.

더군다나 최씨 파문이 잦아들기 위해선 진상 규명이 필요한데, 더불어민주당이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은 물론 최씨 파문 관련자 전원의 사퇴를 요구하며 새누리당과의 특검 협상을 중단한 점도 부담이 됐을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 이번 박 대통령의 지시 대상에는 우 수석을 비롯해 미르·케이(K)스포츠재단 관련 의혹에 연루된 안종범 정책조정수석도 포함됐다. 이원종 대통령비서실장의 경우 지난 26일께 박 대통령에게 사표를 제출한 상태다.

그러나 야권에서는 정호성 부속비서관, 이재만 총무비서관, 안봉근 국정홍보비서관 등 이른바 '문고리 3인방' 교체와 황교안 국무총리 사퇴를 포함한 내각 개편 역시 요구하고 있어 박 대통령의 추가적인 인적 쇄신안에 눈길이 쏠린다.

인적 쇄신이 청와대 전 수석 사퇴에 그칠 경우 야권의 반발이 불가피한 만큼 이번 사표 지시를 시작으로 주말을 거쳐 박 대통령의 인적 구상이 가시화될지 주목된다.

이와 관련,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뉴스1과의 통화에서 "대통령이 임면권자이기에 대통령이 (결정)할 것"이라며 "인사에 관해서는 더 이상 말씀드릴 게 없다"고 밝혔다.


girin@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