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朴대통령 인적쇄신 내주로 미룰 듯…화난 민심, 靑 침묵만

'사과' 후 지지율 14%로 급락…주말 '하야' 집회
내주 초, 실장·禹·정호성 주목…거국내각 부정적

(서울=뉴스1) 윤태형 기자 | 2016-10-28 15:28 송고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 25일 청와대에서 최순실씨에게 연설문 원고가 사전 유출된 것과 관련해 대국민 사과를 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2016.10.25/뉴스1 © News1 이광호 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 25일 청와대에서 최순실씨에게 연설문 원고가 사전 유출된 것과 관련해 대국민 사과를 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2016.10.25/뉴스1 © News1 이광호 기자

박근혜 대통령의 청와대 비서진과 내각에 대한 인적쇄신이 다음 주로 미뤄질 전망이다.

우선 후임자를 찾기 어렵고, 민심의 동향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는 이유에서다. 또한 입증되지 않은 의혹만으로 '수족(手足)'같은 청와대 참모들을 쳐내는데 '고민의 시간'이 필요하다는 얘기도 나온다. 그만큼 박 대통령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그 사이 전국 대학에서는 총학생회 뿐 아니라 교수들까지 합세해 시국선언이 확산되고 있고, 이번 주말엔 서울 도심 등에서 박 대통령의 퇴진을 요구하는 대규모 집회가 예정돼 있다.

박 대통령의 국정수행 지지율은 '90초 대국민사과'의 역풍을 맞으며 14%로 급락, 충격을 주고 있다. 이른바 '비호감 지수'로 통하는 부정률도 78%로 80%에 접근하고 있다. 또한 국민 10명 중 8명이 '최순실 의혹'이 사실일 것으로 믿는 한국갤럽의 여론조사 결과가 나오는 등 '신뢰의 위기'를 겪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우병우 민정수석 사퇴와 '최순실 파문' 관련자 전원사퇴를 요구하며 특검협상 중단을 선언했다. 박 대통령이 인적쇄신에 나서야 특검 협상을 진행한다는 입장이다.

여당인 새누리당 또한 박 대통령을 압박하고 있다. 정진석 원내대표는 28일 "새누리당은 특검을 수용했고, 대통령께 비서진·내각에 대한 전면 인적쇄신을 요구했다"며 "대통령이 그것을 안 하시면 당 지도부는 전원 사퇴할 것"이라고 했다.
박 대통령이 짧은 대국민사과 이후 '숙고(熟考) 모드'로 들어간 사이 국민들은 충격과 불안, 실망과 분노를 이어가고 있는 것이다.

박 대통령은 이날로 예정된 통일준비위원회 민간위원들과 오찬 간담회를 취소하고 인적쇄신 등 다각적인 방안들을 숙고하고 있다고 청와대는 밝혔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상주기자단이 있는 춘추관을 찾아 "국민들께서 굉장히 큰 충격에 빠지신 것 같고 그래서 참 송구한 심정"이라며 “박 대통령은 국민들의 불안을 해소하고, 그러면서 흔들림 없는 국정운영 위해서 다각적 방향에서 심사숙고하고 있다"고 전했다.

청와대 참모들은 이르면 내주 초 청와대 비서진의 인적쇄신이 있을 것이라고 한다. 야당이 주장하는 탈당 후 거국·중립 내각 구성에는 부정적인 입장이다.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거국 내각은 식물 대통령을 의미 한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 수석비서관들은 지난 25일 박 대통령의 '대국민사과' 직후 이원종 대통령 비서실장 주재로 별도 회의를 갖고 '일괄 사퇴' 문제를 논의했다. 김재원 정무수석 등 일부 수석들은 일괄 사퇴에 찬성한 반면, 우병우 민정수석 등 일부는 반대했다. '후임 찾기가 어렵고, 박 대통령에 부담을 준다'는 이유에서다.  

청와대 참모들은 일괄사표를 던지며 박 대통령에게 '인적쇄신' 직언(直言)을 고(告)하는 대신 '어려운 사정을 감안해 부담을 주지 않고 박 대통령의 처분에 맡긴다'는 배려를 선택한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 참모들은 후임자 인선의 어려움 등을 인적쇄신 지연의 이유로 제시한다. 하지만 '인적쇄신' 결과에 대한 국민적 평가에 부담을 느끼고 있는 점도 감지된다. 청와대 안팎에선 "인적 쇄신 이후 의혹이 가라앉지 않고 더 확산된다면 인적쇄신의 무슨 효과가 있을까"라는 얘기가 나온다.

또한 인적쇄신 대상으로 거론되는 우병우 민정·안종범 정책조정수석, 정호성·안봉근·이재만 비서관 등은 공직사정과 경제정책, 대외메시지 등을 맡으며 박근혜 정부의 핵심 브레인이자 박근혜 대통령의 손발이 되어온 인물들로 '확인되지 않은 의혹'만으로 교체되는 상황을 맞아, 박 대통령의 결단이 지연될 가능성도 제기된다.  

인적쇄신의 시기는 박 대통령의 결단이 필요하지만 청와대 내부에선 대체로 다음 주 초가 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폭은 이원종 대통령 비서실장을 비롯, 우병우 민정·김재원 정무·안종범 정책조정 수석과 정호성·안봉근·이재만 비서관을 포함하는 중폭 이상이 될 전망이다.

정무라인을 제외한 외교안보·홍보·정책 관련 참모들은 유임될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된다. 안정적인 국정운영을 위해서라는 이유에서다. 또한 청와대 인적쇄신을 마치면 개각으로 이어지는 '투-트랙 인적쇄신'이 될 가능성도 나온다.


birakoca@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