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與 '지도부 총사퇴' 요구에 내홍…또 비대위 체제 가나

비박계 지도부 사퇴, 비대위 전환요구…친박계 반대
비대위 전환하더라도 극심한 계파 갈등 불보듯

(서울=뉴스1) 김영신 기자, 이정우 기자 | 2016-10-28 07:00 송고 | 2016-10-28 09:02 최종수정
 
 

이른바 '최순실 게이트'로 새누리당이 위기에 놓였다. 당내에서 당 지도부 총사퇴 요구가 끊이지 않으면서다. 해묵은 계파갈등도 또다시 분출하는 조짐이다.

최순실씨가 박근혜 대통령과의 오랜 친분으로 국정에 개입했다는 의혹은 몇해 전부터 제기돼 왔다.

20대 국회 국정감사도 비선실세 국정개입 의혹이 휩쓸었으나 당 지도부는 "정치공세"라고 일축하며 박 대통령과 청와대를 옹호하는 스탠스를 취했다.

그러나 언론 보도를 통해 최씨의 국정개입 의혹이 하나 둘 사실로 드러났고, 박 대통령이 의혹을 시인하며 대국민사과를 했으나 논란은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새누리당은 결국 특검(특별검사) 도입을 당론으로 채택하고 청와대 참모진 전면개편도 박 대통령에게 요구했다.

그러나 당 비박계를 중심으로 이런 조치만으로는 사태 수습이 어렵다며 지도부 총사퇴 요구가 나오고 있다. 지난 26일 의총에서도 김성태, 김용태, 김학용 의원 등 다수의 비박계 의원들이 지도부 총사퇴를 요구했다.

지도부 총사퇴론의 핵심은 이정현 대표의 책임론이다. 박 대통령의 핵심 측근이자 청와대 참모 출신인 이 대표가 이번 최순실 게이트 책임에서 자유롭지 못하다는 주장이다.

8·9 전당대회에서 당선한 이 대표는 이제까지 '민생 올인'을 콘셉트로 잡은 채 각종 의혹에 대해서는 박 대통령을 옹호하는 스탠스를 취해왔다.

최순실씨의 컴퓨터에서 박 대통령 연설 자료 등이 발견됐을 때도 이 대표는 "나도 연설문을 쓸 때 친구에게 조언을 받는다"는 취지의 말을 했다가 도마 위에 오르기도 했다.

비박계는 이제까지 이 대표가 박 대통령에게 고언을 한다면서도 수직적 당청관계에 종속됐다고 지적한다. 또한 대통령 탄핵과 하야까지 거론될 정도로 민심 이반이 최악에 치닫은 현재로서는 당의 틀을 완전히 바꾸지 않고는 수습이 요원하다고 평가한다.

26일 의총에서 지도부 퇴진론이 분출됐지만 특검을 전향적으로 수용하기로 하면서 지도부 퇴진은 의결되지 않았다.

그러나 특검 수사를 두고 벌써부터 여야가 진통을 보이고 있고 당이 요구한 청와대 참모진 개편도 아직 이뤄지지 않고 있는 등 혼란이 거듭되고 있어 언제든 지도부 사퇴론이 제기될 수 있다.

이정현 대표가 이미 당내 리더십을 사실상 상실한 상황에서 현 체제가 존속된다 하더라도 '식물 지도부'에 그칠 것이란 자조도 나온다.

그러나 지도부 퇴진은 오히려 무책임한 처사라는 반론도 만만치 않다. 여권이 혼돈에 빠진 가운데 당 지도부가 사퇴하면 오히려 사태 수습은 난망하다는 지적이다.

또한 친박계를 중심으로 당내 다른 일각에서는 "비박계가 위기를 틈타 지도부를 흔들어 주도권을 다시 쥐기 위해 갈등을 조장한다"는 비판도 제기되고 있다.

지도부가 사퇴하고 비대위로 전환하는 경우에도 극심한 갈등이 예고된다. 앞서 새누리당은 20대 총선 참패 후 비대위 구성을 두고 극심한 계파 갈등을 겪다 50여일 만에 겨우 비대위를 출범시킨 바 있다.

8·9 전당대회 후 반년도 안돼 또다시 비대위로 전환하게 되면 비대위 전환 찬반은 물론 비대위원장과 위원 등 인선을 둘러싼 극한 충돌이 예고된다.

비대위 체제 전환에 긍정적인 측에서는 '개혁적' 인물이 비대위원장을 맡아 당을 재건하고 민심을 수습해야 한다면서 비박계 유력 인사들을 거론하는 분위기다.

한 당직자는 28일 "최악의 위기 상황에서 당이 뭉쳐 헤쳐나가도 수습이 요원한데 또다시 계파 내홍에 휩싸이고 있어 안타깝다"며 "당직자들도 도대체 어떻게 되는 것이냐고 혼란스러워 한다"고 자중지란에 빠진 당 분위기를 전했다.


eriwhat@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