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비상체제 들어선 내각…황총리. 흔들림없는 국정 주문(종합)

황 총리 주재 간담회…내각 총사퇴 등 언급은 없어

(세종=뉴스1) 한종수 기자 | 2016-10-27 14:38 송고
황교안 국무총리가 27일 오전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위원 간담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 News1
황교안 국무총리가 27일 오전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위원 간담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 News1
 
정부 내각이 비선실세로 불리는 최순실씨의 국정농단 파문과 관련해 철저한 진상조사와 함께 국정 정상화 방안을 논의했다. 정치권 일각에서 제기되는 내각 총사퇴 요구에는 침묵했다.

총리실은 27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황교안 국무총리 주재로 긴급 국무위원 간담회를 열어 최씨의 국정농단 의혹에 대한 인식을 공유하고, 정상적 국정운영을 위한 내각 차원의 대응을 논의했다.
이날 간담회는 예정에 없던 일정으로, 최씨가 대통령 연설문 작성 등 국정에 개입한 의혹이 잇따라 보도되면서 청와대 비서진 전원 사퇴부터 거국중립내각 구성 요구까지 거세지는 등 국정 혼란이 가중되고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사실상 비상체제에 준하는 각오로 국정에 임하겠다는 뜻으로 출이된다.

간담회를 주재한 황 총리는 이날 모인 국무위원들에게 △철저한 진상조사 및 정부차원의 조치 △흔들림 없는 업무집행 △책임 있고 의연한 자세 견지 △부처간 긴밀한 협력 △엄정한 공직기강 확립 등 5가지 국정운영 방향을 제안했다.
이에 간담회에 참석한 주요 부처 장관들은 소관 민생정책 및 주요 현안과제를 빈틈없이 추진하고, 분야별 부처간 회의체 등 협업체계를 보다 강화해 운영하기로 했다고 총리실이 밝혔다.

경제분야의 경우 이달 31일 산업경쟁력강화 관계장관회의를 열어 '조선·해운산업 경쟁력 강화방안' 등을 발표하고, 안보분야는 28일 전군 주요지휘관회의를 열어 대북 대비태세를 점검한다.

또 내각의 대응방향을 논의하기 위한 국무위원 간담회 등을 당분간 자주 갖기로 하고, 경제·외교안보·사회·법질서·안전 등 분야별로 관계 국무위원간 협의체도 활발하게 가동하기로 했다.

황 총리는 이날 "대통령이 대국민 사과를 하는 등 국정운영을 둘러싼 여건이 매우 엄중하다"며 "정부와 국무위원을 비롯한 모든 공직자들은 한치의 흔들림 없이 본연의 임무에 집중해달라"고 말했다.

황 총리는 특히 "(최순실씨 관련) 여러 의혹에 대해 법과 원칙에 따른 철저한 검찰수사는 물론, 한 점 의혹이 남지 않도록 정부 차원에서 할 수 있는 가능한 모든 조치를 취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특히 경제와 안보가 어려운 상황에서 정부의 국정운영이 흔들리면 국민들의 불안감이 커진다"며 "굳건한 태세를 유지하고 소관 업무추진에 만전을 기해 국민들을 안심시키고 이를 통해 정부에 대한 신뢰를 회복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또 공직기강 해이 우려에 대해선 "공직자의 일거수 일투족에 언론과 국민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음을 잘 인식해 말과 행동에 신중하고 자중해야 한다"며 "엄정한 공직기강을 유지할 수 있도록 국무위원들께서 잘 챙겨달라"고 지시했다.

황 총리는 최근 정치권에서 요구하는 내각 총사퇴 또는 거국중립내각 구성 등에는 특별한 언급을 하지 않았다. 다만 대통령을 보좌하는 총리로서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는 발언이 전부였다.

이날 간담회는 기획재정부·교육부·미래창조과학부·외교부·통일부·법무부·국방부·문화체육관광부·농림축산식품부·산업통상자원부·보건복지부·환경부·고용노동부·여성가족부·국토교통부·해양수산부·국민안전처 장관, 국무조정실장 등이 참석했다.


jepoo@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