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朴대통령 정국수습책은…靑·내각 인적쇄신, 누가 나갈까

일괄사표→선별교체…내주초, 실장·禹·정호성 거론
'수족 자르기' 쉽지 않아…중립내각 靑 '침묵'

(서울=뉴스1) 윤태형 기자 | 2016-10-27 14:23 송고 | 2016-10-27 15:11 최종수정
박근혜 대통령이 25일 청와대에서 최순실씨에게 연설문 원고가 사전 유출된 것과 관련해 대국민 사과를 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2016.10.25/뉴스1 © News1 이광호 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25일 청와대에서 최순실씨에게 연설문 원고가 사전 유출된 것과 관련해 대국민 사과를 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2016.10.25/뉴스1 © News1 이광호 기자

박근혜 대통령의 대국민사과 이후 후속 조치에 대해 여당인 새누리당이 청와대 비서실과 내각의 대대적인 인적쇄신을 요구한 가운데, 박 대통령이 언제, 어떤 규모로 인적쇄신에 나설지에 주목을 끈다.

정연국 청와대 대변인은 27일 오전 기자들과 만나 "박 대통령이 숙고하고 있으니까 지켜보자"고 말했다.

청와대 참모들은 지난 25일 박 대통령의 대국민사과 이후 일괄 사표 문제를 놓고 격론을 벌였지만, 일단 박 대통령의 결단을 지켜보기로 뜻을 모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 자리에서 김재원 정무수석은 '일괄 사표'를 주장했고, 우병우 민정수석은 "상황인식을 분명히 하자"면서 반대의사를 표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무엇보다 후임을 구하기가 쉽지 않고 어려운 상황에서 청와대 참모들이 '일괄 사표'를 제출한다면 박 대통령에게 '굉장한 부담'이 될 수 있다고 판단했다는 후문이다.

이에 따라 청와대 인적쇄신은 청와대 참모들의 '일괄 사표'가 아닌 박 대통령의 선별적 인적쇄신이 될 것으로 관측된다.

교체 대상으로는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이 가장 많이 거론되고 있다. 야당뿐 아니라 여당에서조차 우 수석 자신에 의혹 뿐 아니라 이른바 '최순실 국정농단'을 방치해온 데 대해, 우 수석을 사퇴시켜야 된다는 주장이 비등하다.

또한 국회 운영위원회가 26일 전체회의를 열고 국정감사 기관증인으로 채택됐음에도 출석을 거부한 우 수석에 대한 고발 안건을 의결하는 등 우 수석 교체는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박 대통령이 대국민사과에서 자신이 직접 최 씨로부터 "취임 후 일정기간 일부 자료들에 대한 의견을 들은 적이 있다"고 시인했지만, '유출 당사자' 의혹을 받고 있는 부속실의 정호성·안봉근 비서관 등도 교체 부담을 안고 있다.

야권은 미르 재단 등의 기부 모금과 관련되어 있을 안종범 청와대 정책조정수석의 교체를 강하게 요구하고 있어, 안 수석의 포함 여부도 주목된다.
 
이와 함께 21일 국회 국정감사에서 '최순실 연설문 수정 의혹'에 대해 "그 말씀을 들었을 때 정상적 사람이라면 믿을 사람이 있겠나. 실소를 금치 못했다"고 언급한 이원종 대통령비서실장도 야권으로부터 '국감 위증'이라는 압박을 받고 있다.

청와대 안팎에서는  '대통령 문서 유출'을 알고 있는 참모들은 극소수로 알려져 유출에 전혀 관여하지 않은 수석까지 책임을 지우는 건 무리라는 얘기가 나온다. 또 안정적인 국정을 위해선 청와대 참모진의 사퇴를 최소화해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된다.

또한 박 대통령의 국정수행을 '수족(手足)'처럼 떠받들고 있는 우 수석·정호성·안봉근 비서관을 박 대통령이 내칠 의지가 있겠느냐는 점이다.

청와대 인적쇄신 시기와 관련해선 내주 초가 될 것이라는 전망이 일각에서 나온다. 무엇보다 박 대통령의 대국민사과 이후 여론의 추이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는 관측이 제기된다.

청와대서 언급한 대로 박 대통령이 청와대 인적쇄신을 놓고 '고심'을 거듭하고 있는 가운데, 특히 가장 가까운 거리에서 자신을 보좌해온 우 수석·정호성·안봉근 비서관을 내치는 데 '고민의 시간'이 더 필요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총리 교체 후 중립내각 구성 개헌 연계說…靑 '침묵'

개각과 관련해선  황교안 국무총리의 교체 여부가 주목을 받고 있다. 황 총리는 지난해 6월 법무부 장관에서 국무총리로 발탁된 이후 1년 4개월간 내각을 이끌어 왔다.

하지만 야당 뿐 아니라 여당 일각에서 황 총리 교체를 요구하고 있는 분위기다. 여당 비주류 일각에선 '민심 수습용 카드'로 제시하고 있고 야당에선 황 총리를 포함한 중립내각을 요구하고 있다.

정치권 일각에선 박 대통령이 24일 국회 시정연설을 통해 '개헌'을 공언한 만큼 여야 모두 공감하는 국무총리를 내세워 '개헌'으로 이 정부의 소임을 다해야 한다는 주장이 설득력 있게 제기된다.

나아가 중립내각 하에서 총리가 개헌을 추진하고 박 대통령은 안보·경제 위기 관리에 주력한다면 야당이 개헌에 반대할 명분이 없다는 해석도 나온다.

하지만 박 대통령이 자신의 권력 약화를 의미하는 거국 내각 또는 중립 총리 제안을 받아들이기가 쉽지 않다는 관측이다. 이와 관련, 정연국 청와대 대변인은 "드릴 말씀이 없다"면서 침묵을 지켰다.

야당의 협조가 없는 국무총리 교체는 박 대통령 자신에 대한 비난 여론을 총리와 내각에 전가하는 것으로 해석될 소지가 있어 섣불리 꺼내들 수 없는 카드라는 관측도 있다.


birakoca@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