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박지원 "최순실 대통령·박근혜 부통령이냐…혁명적 대책내야"

(서울=뉴스1) 박응진 기자, 서미선 기자 | 2016-10-26 09:42 송고
박지원 국민의당 비대위원장이 26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미래안보포럼 '한반도 핵문제, 그 해법과 과제' 연속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2016.10.26/뉴스1 © News1 송원영 기자
박지원 국민의당 비대위원장이 26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미래안보포럼 '한반도 핵문제, 그 해법과 과제' 연속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2016.10.26/뉴스1 © News1 송원영 기자

박지원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 겸 원내대표는 26일 "최순실 대통령, 박근혜 부통령이라는 말까지 시중에 나오고 있다"며 "박근혜 대통령이 다시 모든 것을 자백하고 국정을 전면 쇄신할 수 있는 혁명적 대책을 내야 한다"고 촉구했다.
박 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우리 국민은 지금까지 최순실 정권에서 살았다"며 "(박 대통령은) 첫걸음으로 오늘 당장 우병우, 문고리 권력 3인방을 해임하고, 거듭 솔직한 참회와 자백을 하라고 촉구한다"고 말했다.

박 위원장은 "국민이 뽑은 대통령이 최씨 지시를 받고 있다는 사실에 큰 실망과 상처를 느꼈다"며 "심지어 '최순실 대통령이 독일 순방 마치고 귀국해야 모든 진실이 밝혀질 것'이란 말도 나왔다. 국민은 최씨와 관련한 일이 제발 꿈이길 바란다"고 지적했다.

그는 "최씨가 연설문으로 대통령 머리를 지배하고 의상과 각종 소품으로 대통령 외양까지 점령한 모습을 보며 최씨가 대통령인지 대통령이 최씨인지 혼란스럽다"며 "미르·K스포츠재단도 연결시키면 '미륵'이라고 한다. 그 미륵은 최씨 선친 최태민 목사가 스스로를 이르던 말"이라고 말했다.

이어 "지금 상황은 박 대통령이 최태민-최순실 사교에 씌워 이런 일을 했다고밖에 볼 수 없다"며 "어제 대통령은 국민과 국민의당이 요구한 자백이 아닌 변명만 했다. 그것도 녹화로 딱 1분40초였다. 이건 기자 질문 원천봉쇄를 위한 것이 아니냐. 그것도 어떻게 보면 최씨가 지시한 것 같다. 참으로 실망스러웠다"고 비판했다.
박 위원장은 또 "어제 인터넷 검색어 1위는 탄핵이었고 모 일간지는 공교롭게도 '오늘의 한자'로 하야(下野)를 소개했다. 이게 지금 국민의 솔직한 여론"이라며 "대통령은 자백할 준비도, 의지도 없는 것 같아 안타까울 뿐"이라고 언급했다.

그는 이정현 새누리당 대표를 겨냥, "사태를 수습해야 할 집권여당 대표는 '나도 연설문을 친구에게 물었다'는데 어떻게 이런 말을 할 수 있나. 여당 대표가 최씨인가, 여당 대표가 대통령인가"라며 "박 대통령은 이제 국민 상처와 분노를 어루만지고 나라를 바로세울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고 경고했다.

그러면서 "탈당, 관련자 법적 조치, 모든 대통령이 할 수 있는 일은 다해야 한다. 이것이 여의도-서초동식 해법"이라며 "대통령이 헌법부터 시작해 모든 정해진 법규 (집행을) 스스로 내려야 한다. 대통령도 대한민국도 이대로 무너져선 안 된다"고 호소했다.

아울러 박 위원장은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이 2014년 10월 리스트를 갖고 미르·K스포츠재단 설립에 만대할만한 문화체육관광부 실·국장 6명을 면직시켜 사전 정지작업을 한 의혹이 드러났다" 등 관련 의혹을 일일이 거론, "검찰 수사가 소극적이면 우리는 국정조사, 특검으로 갈 수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smith@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