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禹사퇴, 靑참모진 교체, 국조, 특검…최순실 직격탄 與 선택은

정치권 일각에서는 비대위 체제로 전환도 거론

(서울=뉴스1) 김정률 기자 | 2016-10-25 19:29 송고
이정현 새누리당 대표가 2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공개 최고위원회의를 마친 뒤 박근혜 대통령 대국민 사과 관련 질의에 답하고 있다. 2016.10.25/뉴스1 © News1 허경 기자
이정현 새누리당 대표가 2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공개 최고위원회의를 마친 뒤 박근혜 대통령 대국민 사과 관련 질의에 답하고 있다. 2016.10.25/뉴스1 © News1 허경 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25일 최순실 '비선실세 국정개입'에 대해 대국민사과를 하면서 새누리당도 후속조치를 두고 고심에 빠졌다.
이정현 대표 등 당 지도부는 이날 박 대통령의 대국민 사과 직후 긴급 최고위원회의를 갖는 등 분주한 모습을 보였다.

이 대표는 긴급 최고위 직후 기자들과 만나 "일단 최고위원의 의견을 들었고, 중진의원들의 의견을 들을 예정"이라며 "의원총회에서 당 소속 의원들의 의견을 들어서 입장을 정리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정진석 원내대표도 "사안의 심각성을 대통령께서 받아들이셨으니 거기에 맞는 후속조치가 있어야 하지 않겠느나"며 "국민들이 걱정하고 우려하는 것을 불식시킬 수 있도록 후속조치들이 뒤따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새누리당이 어떤 후속조치를 선택을 할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현재 당 내·외에서는 '우병우 민정수석을 포함한 청와대 참모진 교체',  '국정조사', '특별검사 임명', '대통령 탈당' 등이 거론되고 있는 상황이다.

우선 당 지도부는 청와대를 향해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의 사퇴 등 참모진 교체를 요구하고 있는 상황이다. 

실제 정 원내대표는 이날 대통령 대국민 사과에 앞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비선 실세라는 최순실의 계획적인 부도덕한 호가호위를 사전에 예방하지 못한 책임은 민정수석에게 있다"며 공개적으로 사퇴를 요구하기도 했다. 

당내 비박(非박근혜)계를 중심으로는 참모진 교체는 물론 국조와 특검 주장이 쏟아지고 있다. 

비박계 유승민, 정병국 의원 등은 이날 이번 사태와 관련 국조와 특검을 강도높게 요구했다. 남경필 경기도지사도 "두루뭉실 이유 여하를 막론하고 사과한다고 마무리 될 일이 아니다" 며 사실관계 규명은 물론 청와대 참모진을 개편해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김용태 의원은 특검 도입은 물론 박 대통령의 당적을 정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반면, 당 지도부는 선(先) 검찰수사를 강조하면서 국조와 특검에 대해서는 부정적 입장을 드러내고 있다. 

이와관련 김현아 대변인은 현안 브리핑에서 "지금이라도 객관적이고 신속한 수사로 이번 사건 실체를 확인해 납득할 만한 조치가 있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야당에서도 박 대통령의 대국민 사과는 '일방적 사과'라고 비판하고 있어 새누리당 지도부의 선(先)검찰 수사 주장은 탄력을 받지 못할 것이라는게 중론이다.

정치권 일각에서는 2011년 한나라당(현 새누리당) 홍준표 지도부 체제의 붕괴와 같은 현상이 벌이질 수 있다는 의견도 있다. 

당시 대통령 선거를 1년 앞둔 상황에서 한나라당 최고위원이었던 유승민 의원과 남경필 경기도지사는 서울시장 재보선 패배, 디도스 사태 등으로 여권 지지율이 바닥을 치자 당을 쇄신해야 한다며 사퇴를 선택했고, 홍준표 지도부 체제는 와해됐다. 

결국 한나라당은 박근혜 비상대책위원회를 출범 시켜 당명을 한나라당에서 새누리당으로 바꾸는 등 당 체질 자체를 완전히 변경하기도 했다.

이에 새누리당도 현 정부의 비선실세 농단에 공동 책임감을 느끼고 지난 2011년과 같이 비대위 체제를 출범시켜 이번 위기를 극복하자는 얘기다. 


jrkim@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