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崔, 대통령 연설문 사전열람' 의혹…여야 "철저한 진상규명"

여야 한 목소리 내…野 특검 주장에 與서도 주장

(서울=뉴스1) 김현 기자, 김정률 기자, 서미선 기자, 박승주 기자 | 2016-10-25 11:47 송고 | 2016-10-25 13:56 최종수정
정진석 새누리당 원내대표가 2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최순실씨의 대통령 연설문 사전 열람 의혹과 관련
정진석 새누리당 원내대표가 2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최순실씨의 대통령 연설문 사전 열람 의혹과 관련 "사실이라면 박근혜 대통령께서 국민들에게 직접 소명하시고 입장을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2016.10.25/뉴스1 © News1 송원영 기자

여야는 25일 '비선실세'로 지목된 최순실씨가 박근혜 대통령의 연설문을 사전에 열람했다는 의혹과 관련해 한 목소리로 철저한 수사를 촉구했다.    
특히 최근 미르재단 및 K스포츠재단을 둘러싼 의혹에 이어 연설문 사전열람 의혹이 제기되자 '특별검사제' 도입 필요성에 무게가 실렸다.     

새누리당은 이날 최씨의 연설문 사전열람 의혹에 대한 진상규명을 강도 높게 촉구하며 박 대통령의 직접적인 소명을 촉구했다. 개헌 드라이브를 걸기 위해서라도 비선실세의 '국정농단'이라는 초대형 악재를 조속히 털어야 한다는 판단이 깔려 있는 것으로 보인다. 

정진석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집권여당 지도부의 한 사람으로서 국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송구스럽다"고 고개를 숙인 뒤 "언론 보도에 제기된 문제가 모두 사실이라면 박근혜 대통령이 직접 소명하고 입장을 밝혀야 한다"면서 "사정당국은 청와대의 누가 일개 자연인에 불과한 최씨에게 문서를 전달했는지 밝혀야 한다. 또 어떤 국정 농단을 했는지 한점 의혹 없이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 원내대표는 특히 "사정당국은 즉각 인터폴과 공조에 나서서 최씨 일가의 신병을 확보하고 국내로 데려와야 한다"며 "국민들이 사정당국의 수사가 미흡하다고 판단하면 우리 새누리당은 필요한 어떤 조치도 마다하지 않을 것"이라고 추가 조치 가능성을 예고했다. 
박명재 사무총장도 "최순실 문건 유출 사건이라는 믿기지 않는 일이 발생했다"며 "청와대가 사실 파악 중이라고 하지만 촌각을 다투는 문제다. 신속히 사건을 조사해 국민에게 모든 사실을 명명백백 밝혀줄 것을 촉구한다"고 가세했다. 

권성동 의원도 "이 사건은 덮을 수도 없고, 덮어선 안 된다. 우리 당도 이 문제에 있어서만큼은 청와대를 비호하거나 엄호해서는 안 될 것"이라고 말했고, 하태경 의원은 "이 사건은 정권과 우리당에 대한 국민 신뢰를 붕괴시킬 초대형 권력 비리 사건으로 규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새누리당 일각에선 특검을 주장하는 목소리도 나왔다. 김용태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최순실 사태는 '배신의 정치'의 결정판"이라고 전제한 뒤 "공화국을 유린하고 민주주의를 능멸한 최순실 사태 수사를 위해 특검을 실시해야 한다"며 "특검으로 진상이 밝혀진 후 책임자들을 엄벌하는 데 그 어떤 '성역'도 있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6.10.25/뉴스1 © News1 허경 기자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6.10.25/뉴스1 © News1 허경 기자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등 야당은 "박 대통령이 수사대상"이라며 십자포화를 쏟아 부었다. 야당은 또 이번 최씨의 연설문 열람 의혹과 관련한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의 책임도 정조준했다.    

우상호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이제는 박 대통령이 수사대상"이라며 "아무리 현직 대통령이지만 이 문제에 대해서는 직접 진실을 밝혀야 한다. 대통령 말고 이 진실을 알 수 있는 사람이 어디 있느냐"고 말했다.

DJ정부 시절 청와대 부속실장을 지낸 김한정 의원은 미국의 워터게이트 사건을 거론, "문서유출의 책임을 밝힐 당사자는 비서실장이고, 지금 이 사태가 방치되면 박 대통령도 의혹의 대상 넘어서 수사대상이 될 것"이라고 말했고, 박완주 원내수석부대표는 "우 수석 본인 의혹 뿐만 아니라 이런 국기문란의 극치를 보인 청와대 문건 유출에 대한 책임에서 자유롭지 않다"고 우 수석을 겨냥했다. 

박지원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 겸 원내대표는 원내대책회의에서 "대통령이 개헌발의를 한다고 하지만 최씨가 도망쳐버린 상황에서 누가 개헌안을 수정해주겠냐"며 "최씨가 없는 개헌안은 아마 제안할 수 없을 것"이라고 비꼬았다.

김성식 정책위의장은 "최씨가 막후에서 국정에 깊이 관계했다는 소문이 사실로 드러났다"며 "이번 최순실 연설문 미리보기 사건, 수정사건은 국기문란 정도가 아니라 국기를 파괴하는 사건"이라고 비난했다.

박지원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이 2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다. 2016.10.25/뉴스1 © News1 손형주 기자
박지원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이 2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다. 2016.10.25/뉴스1 © News1 손형주 기자

     


gayunlove@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