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지역갈등 번지는 KTX세종역 논란…'속수무책' 국토부

세종시-충북 지역갈등 재현…용역에 해법미룬 국토부

(세종=뉴스1) 김희준 기자 | 2016-10-24 06:30 송고 | 2016-10-24 09:20 최종수정
1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청주지역 국회의원들이 KTX세종역 설치 주장 반대와 타당성 조사 철회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변재일, 정우택, 도종환, 오제세 의원. 2016.10.13/뉴스1 © News1 박세연 기자

KTX세종역 신설에 따른 논란이 확산되고 있지만 뚜렷한 정부해법이 제시되지 않아 갈등을 키우고 있다.  
24일 국토부 등에 따르면 세종역은 이춘희 세종시장이 2년 전 지방선거 때 공약으로 내걸면서 본격화됐다.

정부청사가 있는 세종시와 KTX오송역간의 거리가 멀어 행정의 비효율이 커진다는 주장이 근거가 됐다. KTX열차로 세종청사에 접근할 경우 오송역에 내려서 가까운 곳은 20분, 먼 곳은 30~40분 정도의 차량이용 시간이 추가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세종시에 역이 신설되면 전국 41개 KTX 역 가운데 공주역~세종역과 세종역~오송역 구간은 유례없는 초미니 구간이 된다는 지적 탓에 공약은 수면 아래로 가라앉았다.
6일 충북 청주시 오송역에서 KTX가 출발하고 있다.  2015.2.6/뉴스1 © News1 장수영 기자

◇KTX세종역 최단구간 논란에도 타당성 검토

KTX 공주역과 오송역 구간은 44㎞, 14분 거리에 불과해 이미 정부가 발표한 고속철도 적정 역간거리 57㎞에 13㎞나 부족하다. 그 사이에 세종역이 들어서면 평균 속도로 달려도 7분 안에 도착하는 '지하철'급 역사가 생기게 된다.

이후 세종시가 이해찬 의원이 지난해 4·13 총선에서 세종역 신설을 대표공약으로 내걸면서 상황이 달라졌다. 무소속이었던 이 의원은 최근 더불어민주당에 복당한 후 세종역 신설에 더욱 박차를 가하고 있는 모양새다.
특히 최근 국정감사에선 이 의원의 질의를 통해 지난 8월부터 KTX 세종역 건설을 위한 사전타당성 조사 용역가 진행되고 있다는 내용이 알려지기도 했다.

이 의원 측에선 오송역과 세종역이 교차정차를 한다면 저속철 문제가 해결될 것이라는 입장이다. 이 경우 곧 시작하는 수서발 KTX까지 고려하면 오송역 이용객은 되레 더 늘어날 것이라는 설명이다.  

이같은 내용이 알려지면서 오송역과 공주역을 기반으로 한 충북지역의 반발도 거세지고 있다.

이시종 충북지사는 국회와 국토부를 찾아 세종역 신설을 반대하는 입장을 밝혔다. 충북도와 청주시, 충남 공주시는 세종역 신설 요구가 오송역에서 내려 택시를 타고 정부세종청사로 가야 하는 중앙부처 공무원들의 불만에서 비롯됐다는 점을 고려해 택시 할증제도 개선책 모색에 나서기도 했다. 

균형발전 지방분권 충북본부도 17일 기자회견을 통해 "정부는 KTX 세종역 신설 사전타당성 조사용역을 즉각 중단하고 세종시 건설 목적과 계획의 일관성을 유지하라"고 주장했다.

© News1

◇"국토부, 세종시와 오송역 거리 묵과해 원인제공"
여당도 세종역 신설 반대의 입장을 분명히 하고 있다. 이정현 새누리당 대표는 22일 충북 청주를 방문한 자리에서 "사회간접자본(SOC)사업 대부분은 제일 중요한 게 원칙”이라며 “신중하게 검토해야 하지만 현재 입장으로서는 저희들(새누리당)은 반대”라고 말했다.

국토부 안팎에서도 세종역 신설의 실효성에 대해선 의문을 표시하고 있다. 한 관계자는 "앞서 세종역이 이슈화된 적이 있지만 내부에선 구간이 짧아 실효성이 없다는 견해가 중론이었다"고 말했다.

강호인 국토부 장관도 세종역 신설에 대해 "고속철도는 역 간 충분한 거리 확보가 필요하다고 본다"고 언급했다. 이는 실효성이 떨어진다는 점을 시사한 것으로 풀이된다.

문제는 세종역 문제로 비롯된 지역갈등이 정치권으로까지 확산되고 있지만 주무부처인 국토부가 뚜렷한 해법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일단 철도시설공단의 조사 용역이 진행되고 있는 만큼 용역 결과를 기다리는 중"이라며 "아직까지 다른 대책은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또 조사 용역 자체가 철회돼야 한다는 지적에 대해서도 뚜렷한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일각에선 신공항 등 SOC사업에서 유발되는 지역분쟁에 유독 약한 모습을 보여온 국토부가 또다시 충청지역의 지역갈등을 키우는 것이 아니냐는 지적도 제기된다.

한 전문가는 "이번 분쟁은 국토부가 당초 오송역 신설 당시 예견됐던 문제"라며 "지역여론을 이기지 못해 세종시와의 거리문제를 묵과해버린 국토부의 행보가 결국 또다른 갈등을 야기하게 됐다"고 말했다.


h9913@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