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흔적없이 사라지는 마술종이로 전자소자 개발

(대전ㆍ충남=뉴스1) 김태진 기자 | 2016-10-16 12:00 송고
연구진이 무선 주파수 리모컨을 사용해 탄소나노튜브 전자소자를 소멸 및 분해하고 있다.© News1
연구진이 무선 주파수 리모컨을 사용해 탄소나노튜브 전자소자를 소멸 및 분해하고 있다.© News1

국내 연구진이 마술에서 사용하는 니트로셀룰로스 종이를 이용해 흔적 없이 사라지는 전자소자를 개발했다.

한국연구재단은 국민대 최성진 교수 연구팀이 자체적으로 잔해 없이 소멸하고, 분해가 가능한 보안용 반도체 전자소자를 개발하는데 성공했다고 16일 밝혔다.

니트로셀룰로스 종이는 일반 셀롤로스 종이를 황산 및 질산의 혼합액에 처리해 만든 종이로 낮은 발화점을 갖고 있으며, 연소 속도가 매우 빠르고 연소 후 잔여물(재)가 남지 않는 특성을 갖고 있다.

연구진은 니트로셀룰로스 종이 기판 위에 탄소나노튜브 전자소자를 제작했다.

이어 스탬핑 공정(원하는 물질의 모양을 특정 기판에 옮기기 위한 도장 공정)을 통해 전기히터를 니트로셀룰로스 종이 기판 뒤에 내장했다.

무선주파수 리모콘으로 내장된 전기히터에 신호를 보내면 열이 발생하면서 니트로셀룰로스 종이 기판을 연소시켜 원하는 시점 및 시간 내에 수 초 이내 탄소나노튜브 전자소자를 영구 소멸하면서 완전 분해 가능하다.

니트로셀룰로스 종이가 보안용 전자 소자의 기판으로 적용된 사례는 이번이 처음이다.

이번 연구 성과는 국내외 연구에서 해결하지 못한 소멸의 시점 조절과 소멸·분해 시간을 수 분에서 수 초로 줄이면서 복원이 불가하도록 만들어졌다는 점에서 특화됐다. 

연구진은 이 기술이 군사적으로 보안이 필요한 분야를 비롯해 회수가 필요하지 않은 폐기물, 수술 없이 자연스럽게 사라지게 하는 몸속의 의료센서 등에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최 교수는 “이번 연구 성과는 기밀 정보 저장을 위한 보안용 전자소자의 분해 및 소멸 시점을 완벽하게 조절한 최초의 연구를 보고한 것”이라며 “ 군사, 의료, 일회용 제품 등에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는 미래창조과학부 기초연구사업(개인연구) 지원으로 수행됐다.

이번 연구 결과는 세계적인 학술지 나노 리서치 (Nano Research) 9월26일자에 게재됐다.


memory444444@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