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여야 3당, 오늘 '우병우·안종범·이승철' 증인채택 담판

의장중립법·백남기특검·가습기특위 연장 등도 논의

(서울=뉴스1) 이정우 기자 | 2016-10-11 05:20 송고 | 2016-10-11 09:05 최종수정
© News1 송원영 기자
© News1 송원영 기자


여야 3당 원내수석부대표는 11일 각종 법조비리 의혹으로 검찰의 수사를 받고 있는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의 국회운영위원회 국정감사 증인 출석 여부를 놓고 협상을 진행한다.

새누리당 김도읍·더불어민주당 박완주·국민의당 김관영 원내수석은 이날 오후 3시 국회에서 만나 우 수석과 안종범 정책조정수석 등 운영위 기관증인 출석 문제를 논의한다.

야당은 아울러 미르-K스포츠재단 설립을 주도한 이승철 전국경제인연합 상근부회장과 의혹의 중심 최순실 씨와 차은택 CF감독 등의 일반증인 채택도 요구 중이다.

반면 새누리당은 정세균 국회의장의 부인의 소비실태와 관련 현대백화점 사장의 일반증인 출석을 요구하고 있다.

여야 3당은 이날 회동에서 '국회의장 중립의무화법(일명 정세균방지법)' '백남기 특검' '가습기살균제특위 연장' 등 국정감사 이후 정기국회 쟁점에 대해서도 협의할 예정이다.

3당 원내수석은 전날(9일) 회동을 통해서도 이같은 안건에 대해 협상했지만 의견접근을 이루지 못했다.

여당은 현재 국회의장 중립의무화법을 요구하고 있는 반면, 야당은 백남기 농민 사태의 진상규명을 위한 상설특검요구안과 우 수석의 운영위 출석을 강하게 주장하고 있다.

박완주 더민주 원내수석은 "21일에 있을 운영위가 20대 국회 첫 국감을 그나마 종결짓는 역할이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면서 "당연히 기관증인으로 채택된 우 수석과 미르-K스포츠재단과의 연관성이 있다는 의혹을 갖고 있는 당시 경제수석인 안종범 정책조정수석이 출석할 것이라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반면 김도읍 새누리당 원내수석은 "국감의 목적은 정부정책 감사와 대책마련이다. 지나친 정치공세는 지양돼야 한다"고 전제, "두 야당이 그렇게 거의 전 상임위에서 (미르-K스포츠재단) 의혹제기와 조사를 하고 했지만 사실상 실체가 전혀 나타나지 않는다"고 팽팽히 맞섰다.

그러나 여야 모두 정기국회 파행에 대한 정치적 부담을 안고 있어, 이날 회동에서 극적인 타협점을 찾을 가능성도 있다.


krusty@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