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종합]여야, 너도나도 "만나자"…'국감 파행' 돌파구 마련되나

정진석 "의장 정치적 중립의무 확립…3당 만나자"
與 정세균 방지법은 걸림돌…丁의장 제스쳐도 중요

(서울=뉴스1) 곽선미 기자, 박응진 기자, 박승주 기자 | 2016-09-30 09:33 송고
 
 

여야 3당 원내대표 회동 가능성이 급부상하면서 30일로 닷새째 파행을 겪고 있는 20대 국회 첫 국정감사가 정상화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일각에서는 이 같은 움직임을 '화해 무드'로 이어가기 위해서는 유감 표명은 없다고 버티고 있는 정세균 국회의장의 제스쳐가 필요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정진석 새누리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뉴스1과의 통화에서 "국회의장의 정치적 중립의무를 어떻게 확립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여야 3당 원내대표가 만나 논의를 해야 한다"며 사실상 3당 원내대표 회동을 제안했다.

정 원내대표는 "지금 무당적 국회의장의 규정이 약간 모호하다. 정치적 중립의무를 요구하면서 실제로 확실히 못박고 있지 않기 때문에 이번 사태를 계기로 해서 국회법 20조 2항(의장의 당적보유금지)을 개정하는 것을 포함해 논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박지원 국민의당 비상대책원장 겸 원내대표도 긍정적인 입장이다.
우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KBS 라디오 '안녕하십니까 윤준호입니다'와의 전화인터뷰를 통해 "(여야 3당 원내대표 회동은) 처음 듣는 얘기"라면서도 "만나야 한다. 항상 대화를 해야 뭔가 풀릴 수 있다"고 말했다.

박 위원장도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 회의에 참석해 "(여야) 3당 원내대표가 오늘이라도 만나서 주말 연휴를 최대한 활용해서 모든 문제 풀고, 4일부터는 정상적으로 국감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저와 수차례 접촉했던 정 원내대표는 자신이 정세균 국회의장에게 했던 말에 대해서 사과를 하겠다고 한다"며 "우선 저부터 이정현 새당누리당 대표의 단식에 당황해서 비난한 것에 대해서 사과를 한다"며 화해 무드를 조성하는 데 주력했다.

회동이 성사되면 새누리당과 정 의장이 법적 다툼까지 벌이는 극한의 '진흙탕싸움'의 돌파구가 마련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전날(28일)부터 새누리당에서 제기하는 이른바 '정세균 방지법' 등 국회법 개정으로 재발방지책을 마련하고 정 의장의 사과나 유감 표명 수순으로 갈 가능성이 있다. 정세균 방지법은 국회의장의 정치적 중립 의무를 명문화하는 내용을 담는다.

하지만 더민주는 새누리당의 이 같은 '조건'에 거부 반응을 보이고 있어 국감 정상화에 걸림돌이 될 수도 있다.

우 원내대표는 "3당 원내대표가 만난다면 모든 주제를 놓고 얘기할 수 있지만, 정상화 방안을 얘기해야지 자꾸 이런저런 조건들을 얘기하는 것은 적절치 않아 보인다"고 지적했다.

박 위원장도 전날 "법안 발의해도 그들이 제정한 국회선진화법에 의거해 상정조차도 안 될 것이다. 화난다고 별짓 다하면 안 된다"고 비판한 바 있다.

이런 가운데 일각에서는 3당 원내대표 회동이 성사되기 위해서는 정 의장의 의중이 중요하다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입장 표명을 완강히 거부하고 있는 정 의장이 새누리당 측에 비공개로라도 제스쳐를 취하는 등 돌파구를 마련해줘야 회동이 열리지 않겠느냐는 것이다.

한편, 국감 파행을 둘러싼 여야의 대치는 이날도 이어졌다. 새누리당에서 강경파로 분류되는 재선 의원 10여명은 오전 일찍 서울 용산구 소재 국회의장 공관을 항의방문했고, 야당 의원들은 각각 자당 오전 회의를 통해 새누리당의 국감 복귀를 촉구했다.


pej86@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