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글로벌 시장으로 가는 열쇠'…'뮤콘 2016' 10월6~8일 개최

(서울=뉴스1) 박창욱 기자 | 2016-09-28 15:50 송고
© News1

1988년 서울 올림픽 주제가인 ‘손에 손 잡고’를 작곡한 유명 작곡가 조르지오 모로더, 우리나라 대표 작곡가 김형석 등 국내외 음악계 거장과 씨스타, 레드벨벳, 엠씨스나이퍼, 술탄오브더디스코, 바버렛츠, 에릭남, 양희은 등 국내 스타 가수들이 한 자리에 모인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조윤선)가 후원하고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송성각)이 주최하는 ‘2016 서울국제뮤직페어'(뮤콘 2016)가 오는 10월6일부터 8일까지 3일 서울 마포구 상암 DMC와 홍대 일원에서 열린다.

김건모, 성시경, 아이유 등 국내 대표 감성 발라더들의 대표곡을 만든 작곡가 김형석은 ‘세계가 주목하는 아시아 대중음악의 다양성과 K팝이 나가야할 길’을 주제로 개막 기조강연을 펼친다. 이어 조르지오 모로더와의 대담을 통해 K팝의 가능성에 대해 의견을 나눌 예정이다.
조르지오 모로더(왼쪽)와 김형석© News1

올해 뮤콘 콘퍼런스는 △기조강연 및 특별 인터뷰를 비롯한 하이라이트 세션 △패널 토론 등의 강연 △워크숍 형식의 뮤콘 클래스 △페스티벌 피칭 등 총 50개의 알찬 세부 프로그램들로 구성돼 있다. 특히 이번 뮤콘 클래스에서는 넥스트 기타리스트인 김세황이 세계적 기타 브랜드 깁슨(Gibson)과 함께하는 기타 클리닉 시간을 통해 기타 연주에 대한 강연도 펼칠 예정이다.

이 밖에 △전 세계 인디레이블의 저작권 에이전시인 '멀린 네트워크'의 대표 찰스 칼더스 △북미 최대 뮤지션 섭외 업무 담당 에이전시 '윈디시 에이전시' 창립자 톰 윈디시 △디지털 마케팅 보안 에이전시 창립자 그레고리 마켈 등이 K팝의 북미 시장 진출 전략과 인디음악의 유통 전략 등에 대해 전문가로서의 견해를 밝힐 예정이다. 또 제2차 K-뮤직포럼, 제2차 한중음악산업포럼도 함께 진행돼 국내외 음악산업 동향에 관한 다양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다.

국내 뮤지션들의 해외 진출 플랫폼 역할을 담당하는 ‘페스티벌 피칭 & 디렉터스 초이스’에는 △SXSW(사우스바이사우스웨스트) △리버풀 사운드 시티(Liverpool Sound City) △프리마베라 사운드 페스티벌(Primavera Sound Festival) △TIMM 등 미주, 유럽, 아시아를 대표하는 총 21개 뮤직 페스티벌의 디렉터들이 참가해 자신들이 기획하는 행사에서 공연을 펼칠 뮤지션을 직접 선정하고 무대에 설 기회도 제공한다.

실력과 스타성을 겸비한 총 71개팀의 국내외 뮤지션들이 펼치는 화려한 쇼케이스 무대 또한 올해 뮤콘에서 놓쳐서는 안 될 볼거리다. 먼저 개막일인 6일 오후 7시 30분부터 상암 MBC 야외 특설무대에서 열리는 '뮤콘 2016 개막특집 AMN 빅콘서트'에는 국내 대표 K팝 스타인 씨스타, 레드벨벳, 백지영, 바버렛츠, NCT 127을 비롯해 일본 원조 아이돌 모닝구무스메, 대만의 리위시, 태국의 감성밴드 Room 39가 출연한다.

또한 이날 쇼케이스에서는 해외 프로듀서와 국내 아티스트의 협업 프로그램인 ‘뮤콘 콜라보’ 무대도 함께 공개 된다. 먼저 여성 3인조 보컬 그룹 바버렛츠가 스튜어트 젠더와 함께 작업한 2집 타이틀 곡 '러브 슈즈'(Love Shoes)를 선보이고, 이어서 조르지오 모로더와 함께 협업한 걸그룹 씨스타의 신곡이 발표된다.

7~8일에도 MBC 공개홀, 홍대 상상마당, 무브홀 등에서 국내외 뮤지션들의 쇼케이스가 이어진다. 유키스, '와썹', 스피카 등 아이돌 그룹을 비롯해 양희은, 클래지콰이, 정진운밴드, 칵스, 술탄오브더디스코 등 K팝 각 장르를 이끌고 있는 대표 뮤지션들이 쇼케이스에 출연해 국내외 음악 관계자, 일반 관람객들에게 화려한 무대를 선사할 예정이다.

8일 쇼케이스에서도 ‘뮤콘 콜라보’무대가 공개된다. 샤이니, 소녀시대, FT아일랜드 등 다수의 K팝 뮤지션들을 프로듀싱한 스웨덴 프로덕션 컴퍼니와 에릭남의 협업 무대는 MBC 공개홀에서 펼쳐진다. 콘퍼런스와 쇼케이스 외에도 △비즈매칭 △전시 라운지 운영 △네트워킹 등 실질적인 비즈니스 성과를 내기 위한 프로그램도 함께 진행된다.

올해로 5회째를 맞은 ‘뮤콘 2016’은 ‘글로벌 음악의 문으로 가는 열쇠'(Key to the Global Music Gate)라는 주제로 열리며 자세한 사항은 뮤콘 홈페이지(www.mucon.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행사 관련 문의 (06)900-6432.


cup@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