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丁의장 사과거부·…"해임안, 유감 표명할 내용 없어"(종합)

"제 카운터파트는 원내대표…국회의장 로봇 아냐"
"의장, 적절한 시점에 적절한 정치적 의사표시 할 수 있어"

(서울=뉴스1) 조규희 기자, 서미선 기자 | 2016-09-28 14:49 송고
 
 

정세균 국회의장은 28일 새누리당의 국회 의사일정 전면 거부와 이정현 대표의 단식농성 등 국회 파행의 해결방안으로 제안된 '의장 사과'에 대해 "유감 표명할 내용이 없다"고 일축했다.
정 의장은 이날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외신기자클럽간담회에서 "김재수 농림식품부 장관의 해임건의안 처리 과정에서 헌법이나 국회법 절차를 따랐고 그렇기 때문에 거기에 대해서는 다른 할 이야기가 없다"며 이렇게 말했다.

앞서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은 김재수 해임건의안 정국 해소를 위해 '의장 사과'·'국정감사 일정 조정' 등의 중재안을 정 의장에게 제안했으나 정 의장이 거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새누리당의 의장 사퇴를 위해 조금더 강력한 방법을 강구하겠다고 한 데 대해서는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국회의장으로서 법과 절차에 따라서 마땅히 제가 해야할 책임을 다했다"고 강조했다.  

정 의장은 정국 해소를 위한 대화 상대는 새누리당 대표가 아닌 3당 원내대표라며 단식농성을 하며 의장을 압박 중인 이정현 대표를 우회적으로 비판했다.
정 의장은 "정당 대표들이 물론 국회 일원이라 제가 존중하고 필요하면 대화할 수 있다"면서도 "국회 운영에 있어서 제 카운터파트는 세분 원내대표"라고 말했다.

의장의 정치적 중립성 논란에 대해서는 "의장은 중립적이냐, 아니냐 이전에 국회법과 헌법에 따라 직무를 수행하는 것이다. 이를 어기면 응분의 책임을 져야 하는 것이고 그럴 생각도 있다"면서 "그렇지만 지금까지 의장 직무수행에서 헌법, 국회법을 어긴 적 없다"고 말했다.

이어 "의장은 적절한 시점에 적절한 정도의 정치적 의사표시는 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평의원과 무게감이 다르니 신중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그렇지만 국회의장이 로봇은 아니다"고 강조했다.
 
 

북한 5차 핵실험 등에 따른 한반도의 전술핵 배치, 핵무장론과 관련해서는 "우리는 NPT(핵확산금지조약) 회원국으로서 어떤 일이 있어도 한반도 비핵화를 이루는 것이 우리의 이해와도 합치하고 국제사회로부터도 인정 받을 수 있는 길"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핵잠수함이라도 가져야하는것 아니냐는 국민들의 의견을 충분히 저도 공감한다"며 "그러나 국제사회와 대화가 되고 용납되고 현실성 있는 대책을 다양하게 연구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THAAD)체계 배치와 관련한 의장의 정확한 의견이 무엇으니냐는 질문에는 "제가 신문에 나오는 것보다 특별히 더 알고 있는 사안이 없어서 유보적"이라며 "제가 어떤 결정을 하면 그것이 굉장히 중요한 발표가 되는데 그러려면 충분히 검토하고 정보를 수집해서 확인하고 해야 하지만 정말 1급 정보나 비밀을 모른다"고 답했다.

국회의 사드 배치 관련 기류변화와 관련해서는 "구체적 증거는 없지만 감각적으로 보면 북한의 5차 핵실험과 특히 SLBM 발사 이후 약간의 변화가 감지된다"며 "사드 배치 관련 논의가 국회서 진행되고 의원들에게 좀 더 많은 정보가 제공되면 국회는 국익차원에서 현명하게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근 논란이 된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에 대해서는 충분히 생각해 보지 않았다며 말을 아꼈다.

한편 이날부터 시행된 김영란법 관련해서는 "우리 사회의 관행·문화를 완전히 바꾸는 법이라서 여러가지 부작용이나 어려움이 있겠지만 약이 몸에는 좋지만 입에는 쓴 것처럼 이 법이 잘 시행되도록 노력하는게 우리의 책무"라고 말했다.


playingjo@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