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與 국감복귀론 확산, 김영우 이어 유승민 등도…파장주목

강경론 대세지만 소수 유연론 분출…'국감-투쟁' 투트랙

(서울=뉴스1) 김영신 기자, 김정률 기자 | 2016-09-28 11:02 송고
새누리당 의원들이 2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앞에서 정세균 국회의장의 사퇴를 촉구하고 있다. 2016.9.28/뉴스1 © News1 손형주 기자
새누리당 의원들이 2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앞에서 정세균 국회의장의 사퇴를 촉구하고 있다. 2016.9.28/뉴스1 © News1 손형주 기자

새누리당 지도부가 국회 의사일정 거부 등 대야(對野) 강경투쟁 '단일대오'를 주문하고 있으나 당내 곳곳에서 국감 복귀론이 연일 확산하고 있다.

전날 국회 국방위원장인 김영우 의원이 "양심과 소신"을 이유로 국감 복귀를 강행한 데 이어, 국감 거부 사흘째인 28일에는 유승민 전 원내대표가 가세했다.
유 전 원내대표는 28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중진의원 연석간담회에 참석했다. 이정현 대표 체제 출범 유 전 원내대표가 최고중진 연석간담회에 참석한 것은 이날이 처음이다.

유 전 원내대표는 간담회에서 지도부에게 "지도부가 국감을 바로 수행하는 결단을 내렸으면 좋겠다"고 건의했다고 밝혔다.

유 전 원내대표는 기자들과 만나 정세균 국회의장에 대해 "사유도 부족한 김재수 장관 해임건의안을 밀어붙인 것은 잘못이고, (세월호특조위 연장 등) 딜을 제시한 것도 잘못"이라고 전제한 뒤 "지도부가 결단해 국감을 시작하는 게 맞다"고 강조했다.
유 전 원내대표는 "다른 의원들도 단식투쟁은 당대표 결단이니 계속 하고 의장에 대한 투쟁도 계속 하더라도 국감은 들어가는 게 좋겠다는 의견을 냈다"며 "국감을 시작하자는 의견은 소수고 다수는 여전히 강경한 분위기"라고도 말했다.

이처럼 최고중진 연석간담회에서는 당의 전략과 향후 계획을 두고 갑론을박이 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간담회에 배석한 대변인들의 결과 브리핑은 달랐다.

김성원 대변인은 "모두가 한마음 한뜻으로 의장이 사퇴할 때까지 단일대오로 강력한 수단을 동원하는 데 중진들이 의지를 모아주시기로 했다"고 했다. 민경욱 원내대변인도 "전략은 예외없이 지도부에 위임한다. 단일대오로 의장을 압박한다는 것"이라고 밝혔다.

김영우 국방위원장은 이날도 논평을 내고 "투쟁도 좋지만 목숨이 더 소중하다"며 이정현 대표의 단식 중단을 촉구하고 "정기국회와 국정감사 등 국회 일정을 지키는 것은 국회의원의 특권이 아닌 의무"라고 기존 입장을 재확인했다.

김 위원장은 "모두 기본으로 돌아가야한다. 국회의장은 균형을 잡아야하고 여야 합의는 지켜져야 한다"면서 "국방에는 여야가 없다. 그게 기본인데 더이상 무슨 말이 필요하겠느냐"고 단일대오 이탈에 대한 당내 비판을 반박했다.

물론 현재까지 당내에서는 이대로 야당에 밀리면 대선에서까지 끌려다닌다는 위기감이 팽배한 탓에, 계파를 불문하고 강경기조에 동의하는 의견이 대세다.

그러나 집권여당이 국회를 포기했다는 정치권 안팎의 매서운 여론과 강경투쟁을 해도 정부·여당의 주요 국정과제만 표류하는 등 잃는 게 더 많다는 우려가 국감복귀론으로 분출되는 것으로 풀이된다.

유 전 원내대표, 김영우 의원의 주장처럼 당내의 국감복귀론은 '투트랙' 전략으로 요약된다. 야당과 정세균 의장에 대한 투쟁을 이어가는 동시에 국감에는 참여해야한다는 의견이다.

당 소속인 조경태 기획재정위원장은 이날 기재위 국감 정상화를 모색하기 위해 여야 간사 회동을 소집했다. 당의 입장은 공감하지만 여야 간사가 합의하면 위원장인 자신이 국감을 주재할 수 밖에 없다는 의견에서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하태경 의원은 이날 "의회주의를 지키자고 국감을 거부하는 것은 회사를 살리자며 파업하는 것과 같은 모순"이라며 "국감과 정세균 규탄은 분리해 투트랙으로 가야한다"고 밝혔다.

이처럼 당내 곳곳의 이탈조짐 속에서 새누리당은 이날 오후 전국당원 3000여명이 국회에 모여 정 의장을 규탄하는 결의대회를 연다.

국감을 거부하더라도 당 자체적으로 민생에는 끈을 놓지 않겠다면서 정책위원회 주관의 민생현안 간담회 등도 개최하고 있다. 그러나 정치권 안팎의 집권여당 '국회포기'라는 비판여론 등으로 인해 국감 보이콧이 이번주를 넘기기는 힘들 것이라는 전망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


eriwhat@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