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급한대로 1000억 들어가지만 한진해운 회생은 '안갯속'(종합)

정부도 한진그룹 담보를 전제로 1000억원 지원 결정
회생 위해서는 대승적 견지에서 타협해야하나 불투명

(서울=뉴스1) 심언기 기자, 임해중 기자 | 2016-09-06 14:43 송고 | 2016-09-06 18:43 최종수정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

법정관리후 수출물류 대란을 겪고 있는 한진해운에 대해 조양호 회장과 한진그룹이 급한대로 1000억원의 자금을 투입하기로 했지만 한진해운 회생에 청신호가 켜졌다고 보기는 이르다. 1000억원이 물류대란을 진압하기에 벅찬 금액인데다 후속 화물수주가 사실상 단절된 상태여서다.

한진그룹은 6일 대책회의를 열고 조양호 회장의 사재 400억원을 비롯해 총 1000억원의 자금을 한진해운에 지원한다고 밝혔다. 한진그룹은 롱비치터미널 지분 및 대여금 채권을 담보로 자체적으로 조달해 한진해운에 600억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한진그룹 측은 "자금지원과 함께 해상화물 하역처리 및 긴급화물 항공편 대체 수송 등의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며 "물류대란 해소를 위해 대한항공 화물기를 동원해 비상지원 시스템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진그룹의 1000억원 지원 계획은 컨테이너 상·하역에 필요한 자금을 대는데 대부분 사용될 전망이다. 이와 별개로 정부와 여당은 당정협의를 통해 조양호 회장과 한진측의 담보제공을 전제로 한진해운에 1000억원±a(알파)의 장기저리자금을 긴급 지원하기로 했다.  

한진그룹이 추가로 담보를 댄다면 1000억원의 자금이 더 투입돼 현재까지 발이 묶인 물량들 대부분은 해소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그러나 이 부분에 대한 한진그룹 입장은 유보적이다. 

한진해운이 체불중인 금액은 지난 2일 기준 하역운반비만 2200억원이다. 여기다 밀린 용선료 2400억원, 장비임차료 1000억원, 유류비 360억원 등을 합치면 총 6100억원이다. 이후 나흘 동안 정상운항이 이뤄지지 못하면서 미지불금액은 더 늘어나 현재 1조원에 육박한 것으로 추산된다.

당장 1000억원을 투입해서 기항지 인근에 떠있는 선박 화물을 하역하려고 시도해도 밀린 하역료까지 지불하지 않으면 하역업체에서 들어올 배의 화물을 내리려고 할지도 미지수다.

업계 관계자는 "생각했던 것보다 한진그룹이 지원하기로 한 금액이 크지 않다"며 "이미 법정관리에 들어가 회생이 극히 불투명해져버린 상태에서 더 돈을 투입할 이유도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회생을 위해서는 정부·채권단, 한진그룹이 대승적 견지에서 한발 양보하고 회생을 위해 결단하는 과정이 필요하지만 입장차이가 너무 크다. 또 이미 법정관리에 들어간 상태에서 채권단이든 한진그룹이든 자금을 대규모 지원한다는 것 자체가 배임에 해당할 수도 있어 이래저래 운신의 폭은 좁다. 정부가 향후 여론추이를 살피며 한진그룹 압박 수위를 높여나갈 수도 있지만 그럴수록 시간만 낭비할 우려도 적지 않다.

한진그룹을 아예 배제하고 국책은행이 중심이 돼서 자금을 투입하고 회생을 도모할 수 있지만 전례없는 일이고 업황이 낙관할 수 없어 결정가능성이 극히 불투명하다. 현재 채권단은 한진해운과 관련해 더 이상 해줄 수 있는 일은 없다는분위기다.


eonki@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