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 전국 > 대전ㆍ충남

KAIST·기계연, 유연 고집적회로의 연속 패키징 기술 개발

(대전ㆍ충남=뉴스1) 김태진 기자 | 2016-09-01 10:08 송고
연속 롤-패키징 공정의 개요 모식도© News1

한국과학기술원(KAIST) 신소재공학과 이건재 교수와 한국기계연구원 김재현 박사 공동 연구팀은 롤 기반 공정을 통해 유연 고집적회로를 연속적으로 패키징(소자와 전자기기를 연결하는 전기적 포장) 및 전사(轉寫)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했다고 1일 밝혔다.

또 개발한 롤 기반 전사 및 패키징 기술을 유연 낸드플래시 메모리(전원이 끊겨도 저장된 데이터를 잃어버리지 않는 비휘발성 메모리의 일종)에 적용하는데 성공했다.

롤 공정(유연기판을 회전하는 롤에 감으며 동시에 공정을 진행하는 방식) 기반의 유연전자 생산기술은 높은 생산효율을 바탕으로 웨어러블 및 플렉서블 기기 상용화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그러나 현재까지 고집적회로를 롤 공정으로 구현하는 방법 및 주변회로와 상호 연결하는 패키징 기술이 해결되지 않아 실용화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연구팀은 기존 반도체 공정을 이용, 실리콘 기판에 낸드 플래시 메모리를 형성한 후 수백 나노미터(10분의 1m) 두께로 얇게 만들었다.

이어 개발한 롤 기반 전사 및 패키징 기술을 통해 소자를 유연기판에 옮기는 동시에 이방성 전도 필름을 이용해 상호 연결하는 기술을 구현했다.

연구팀의 최종적인 실리콘 기반 유연 낸드플래시 메모리는 반복적인 휘어짐에도 모든 기능이 정상적으로 동작했고, 외부와의 상호연결도 매우 안정적으로 유지됐다.

연구팀은 개발된 롤 기반 유연 고집적회로 기술이 유연 어플리케이션 프로세서(AP), 고집적 메모리, 고속 통신소자 등의 양산에 응용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 교수는 “높은 생산성을 지닌 롤 기반 전사 기술을 이용해 단결정 실리콘 박막 고집적회로를 유연한 인쇄회로 기판 위에 패키징하는 생산기술을 확보했다”며 “향후 유연 디스플레이 및 배터리 기술과 함께 휘어지는 컴퓨터 구현의 핵심 생산 기술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재료과학 분야 학술지인 ‘어드밴스드 머티리얼즈(Advanced Materials)’ 지난 7월20일자 온라인 판에 게재됐다.


memory444444@


▶ 놓치면 후회! 최신 무료만화 보기 / 2017년 나의 운세 보기

오늘의 핫이슈

오늘의 주요뉴스

청와대~헌재 2㎞…朴 '가깝고도 먼길' 출석할까
출석여부 결정 오늘 D데이, 답 없을 가능성도…헌재 "출석 관계없이 내일 최종변론"
'약 2.0㎞'청와대 정문을 나서 종로경찰서 앞과 안국역 사거리를 지나 헌법재판소까지 자동차로 채 5…
우여곡절 탄핵심판, 돌아본 80일간···
중톱
박근혜 대통령 탄핵심판 사건이 26일 정확히 80일을 맞았다. 준비절차 3회와 …
[피플in평창] 특선메뉴 준비하는 ···
중톱
올림픽 기간 동안 선수와 관광객들이 먹을 음식은 중요하고 빼놓을 수가 없…

      탭 만화 영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