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우병우·이석수 수사팀 속전속결…6일만에 강제수사(종합)

주말까지 고발인 조사…오늘부터 참고인 조사도

(서울=뉴스1) 김수완 기자, 최은지 기자 | 2016-08-29 16:05 송고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과 이석수 특별감찰관의 비위 의혹을 수사 중인 대검 특별수사팀 수사관들이 29일 우 수석의 가족회사인 정강에 대한 압수수색을 마친 뒤 사무실을 빠져나오고 있다. 2016.8.29/뉴스1 © News1 오대일 기자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과 이석수 특별감찰관의 비위 의혹을 수사 중인 대검 특별수사팀 수사관들이 29일 우 수석의 가족회사인 정강에 대한 압수수색을 마친 뒤 사무실을 빠져나오고 있다. 2016.8.29/뉴스1 © News1 오대일 기자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과 이석수 특별감찰관을 동시 수사 중인 특별수사팀(팀장 윤갑근 대구고검장)이 팀 구성 6일만에 본격적인 강제수사에 나섰다.

특별수사팀은 팀 구성 이튿날 곧바로 이 특별감찰관을 고발한 시민단체 대표를 불러 조사하는 등 속전속결로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 특별수사팀은 29일 오전 우 수석 측과 이 특별감찰관 측 관련 장소 8곳을 동시에 압수수색하는 등 팀 구성 6일만에 강제수사에 착수했다.

특별수사팀은 검찰총장이 직접 나서 특별수사팀을 구성해 우병우·이석수 사건을 맡긴 이상 최대한 신속하게 사건을 처리하겠다는 방침이다.

또 '수사 공정성' 논란을 의식한 듯 고발인 조사에서부터 압수수색까지 모두 우 수석, 이 특별감찰관 양측을 동시에 실시하고 있다. 윤 고검장은 우 수석과 사법연수원 동기 출신으로 팀장 임명 직후부터 수사 공정성 논란이 제기돼 왔다.

윤 고검장은 지난 24일 팀장으로 임명된 후 서울중앙지검으로 첫 출근하는 자리에서 "공정하고 신속하고 철저하게 수사를 해서 진상을 파악하고 나온 결과에 대해서는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하게 처리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다만 특별수사팀 관계자는 29일 기자들과 만나 "왜 한쪽만 하느냐는 얘기가 나오지 않도록 하는 부분도 중요하지만 어느 쪽을 먼저 했냐는 것을 꼭 염두에 둔 것은 아니었다"며 "어차피 압수수색을 들어가면 두 사건이 연결돼 있는 부분이 있어서 같이 들어갈 수밖에 없는 상황이었다"고 선을 그었다.

이날 압수수색 장소에 포함된 우 수석 관련 장소는 서울 서초구 반포동에 위치한 우 수석 아내 명의의 가족기업 ㈜정강과 서울 종로구 내자동에 위치한 서울지방경찰청 차장실과 정강 소유 '마세라티 콰트로포르테 차량'의 우 수석 자택 출입기록을 확인할 수 있는 서울 강남구 압구정동 우 수석 자택 관리사무소 등이다. 또 우 수석 아들이 근무했던 의경계 사무실과 차장 관용차량, 차장 부속실장 관용차 등도 압수수색했다.

㈜정강은 우 수석 횡령 혐의에, 서울청 차장실은 우 수석 아들의 '꽃보직' 논란에 각각 연루돼 있는 장소다.

또 특별수사팀은 이날 압수수색 대상에 경기 성남시 분당구에 있는 넥슨코리아 본사도 포함시켰다. 이곳은 우 수석 처가와 넥슨 간의 부동산거래 의혹과 관련 있는 곳이다. 이 의혹은 특별감찰관의 수사의뢰 내용에는 포함되지 않았지만 시민단체의 고발로 특별수사팀이 수사에 착수한 의혹이다.

우 수석과 관련해 특별수사팀이 압수수색한 장소는 시민단체 고발사건이 아니라 대부분 이 특별감찰관 수사의뢰 사건 관련 장소에 집중돼 있다.

또 특별수사팀은 같은 날 서울 종로구 청진동에 위치한 특별감찰관실을 압수수색하는 등 이 특별감찰관 관련 장소도 동시에 압수수색했다. 이 특별감찰관의 휴대폰, 이 특별감찰관과 통화했다는 의심을 받고 있는 현직 기자의 휴대폰은 임의제출받았다.

우 수석과 이 특별감찰관의 자택은 이번 압수수색 대상에 포함되지 않았다.

특별수사팀은 이 특별감찰관 사무실을 압수수색한 이유에 대해 "업무적으로 알게 된 내용인지, 신문을 보고 (유출) 한 내용인지 판단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관련 의혹이 불거진 후에도 자리에서 물러나지 않은 우 수석은 현직에 있는 청와대 민정수석비서관으로서 검찰의 압수수색을 당하는 불명예를 안게 됐다.

또 우 수석에 대한 수사를 의뢰한 이 특별감찰관도 수사 의뢰인이면서 동시에 피의자로 검찰의 압수수색 대상에 오르는 상황에 처하게 됐다.

특별수사팀은 '살아있는 권력'을 겨냥하고 있는 만큼 수사상황을 외부에 알리는 것에도 매우 신중을 기하고 있다.

윤 고검장은 지난 24일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수사 관련 사항이 민정수석실로 새어나가지 않도록 하겠다는 다짐을 밝히기도 했다.

앞서 특별수사팀은 팀 구성 바로 다음날인 지난 24일 시민단체 대한민국수호천주교인모임 대표 이모씨를 불러 고발인 조사를 실시했다. 이씨는 이 특별감찰관을 지난 18일 검찰에 고발한 인물이다.

또 지난 28일에는 우 수석을 검찰에 고발한 시민단체 투기자본감시센터 대표 윤영대씨도 불러 고발인 조사를 실시했다.

특별수사팀은 참여연대가 우 수석을 공무집행방해죄와 뇌물죄, 업무상 횡령, 조세포탈 혐의로 고발하고 부인과 처가 식구들을 업무상 횡령 및 조세포탈, 부동산등기특별조치법위반 등 혐의로 고발한 사건 역시 넘겨받아 들여다보고 있다.

특별수사팀은 29일부터 두 사건 관련 참고인들도 불러 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속전속결로 수사가 진행되고 있는 만큼 현직 민정수석비서관과 현직 특별감찰관이 조만간 피의자 신분으로 나란히 검찰에 출석하는 것도 불가피할 전망이다. 특별수사팀은 두 사람의 신분이 피의자라는 점을 분명히 했다.

김수남 검찰총장은 지난 23일 우 수석 관련 의혹사건과 이 특별감찰관 감찰내용 유출 사건을 특별수사팀에게 맡기기로 하고 윤갑근 대구고검장을 팀장으로 지명했다. 윤 고검장은 지명 이튿날 곧바로 팀을 구성에 수사에 본격적으로 착수했다.


abilitykl@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