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검찰, 이인원 부회장 장례 끝나고 수사 재개한다(종합)

이 부회장 유서에는 "수사에 영향 없다"

(서울=뉴스1) 김수완 기자, 최은지 기자 | 2016-08-29 15:18 송고 | 2016-08-29 17:12 최종수정
28일 서울 송파구 풍납동 서울아산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故 이인원 롯데그룹 부회장의 빈소에 조문객들의 조문이 이어지고 있다. 2016.8.28/뉴스1 © News1 박세연 기자
28일 서울 송파구 풍납동 서울아산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故 이인원 롯데그룹 부회장의 빈소에 조문객들의 조문이 이어지고 있다. 2016.8.28/뉴스1 © News1 박세연 기자
롯데그룹 비리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은 스스로 목숨을 끊은 고 이인원 롯데그룹 부회장의 장례식이 끝나는 대로 수사를 재개할 예정이라고 29일 밝혔다.

서울중앙지검 롯데수사팀은 이 부회장의 발인이 끝나 장례 절차가 종료되는 대로 그룹 차원에서 조성된 것으로 의심받고 있는 비자금의 용처 등에 대한 수사를 진행할 계획이다.

이 부회장 장례는 롯데그룹장으로 치러지며 발인은 30일이다. 소진세 대외협력단장(66·사장)은 장례위원장, 황각규 정책본부 운영실장(61·사장), 허수영 롯데케미칼 사장(65), 강현구 롯데홈쇼핑 사장(56) 등은 장례 집행위원을 맡고 있는 등 검찰의 수사선상에 올라 있는 주요 피의자 대다수가 이 부회장 장례에 참여하고 있다.

검찰은 당초 이번주 중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61), 신동주 전 일본 롯데홀딩스 부회장(62), 소 사장 등 그룹 핵심 관계자 3~4명을 소환할 계획이었다.

그러나 이 부회장의 부고 소식이 들려온 직후 검찰은 신동빈 회장 소환 일정 등 수사 일정을 전면 재조정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또 검찰은 이 부회장이 남긴 유서가 검찰 수사에 영향을 미치지는 않을 것이라고 선을 긋기도 했다. 검찰 고위 관계자는 "수사나 범죄 혐의 입증은 증거에 의해야 하기 때문"이라며 "그런 단편적인 내용이 수사 결과에 영향을 미친다고 보지는 않는다"고 설명했다.

이 부회장은 롯데그룹 차원의 비자금은 없다는 내용과 2015년까지는 신격호 롯데그룹 총괄회장(94)이 모든 결정을 내렸다는 내용을 유서에 남긴 것으로 알려져 있다.

현재 검찰은 이 부회장의 사망 이후 정책본부, 신격호 총괄회장 비자금 의혹에 대한 수사를 이어나갈 '탈출구'를 찾고 있다. 롯데 오너 일가의 각종 비자금, 탈세 의혹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해온 정책본부의 핵심인물인 이 부회장이 사라져 검찰은 수사에 암초를 만난 상황이다.

다만 검찰은 "(롯데그룹 관계자에 대해서는) 검찰 차원의 배려가 필요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라며 장례절차와 관련 없는 롯데그룹 임원 이외의 사람들에 대해서는 수사를 계속 진행하겠다고 덧붙였다.

검찰은 신격호 총괄회장을 어떻게 수사할지 여부도 고심 중이다. 현재 검찰은 신격호 총괄회장의 거처를 직접 방문해 피의자 조사를 벌이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롯데가(家) 고소·고발 사건에 대한 수사를 진행한 서울중앙지검 형사1부(부장검사 심우정)는 지난 1월 한 차례 신격호 총괄회장을 찾아가 고소인·참고인 조사를 진행한 바 있다.

당시 검찰은 신격호 총괄회장의 의사능력이 뚜렷한 것으로 파악했지만 현재 신격호 총괄회장의 상태는 그때보다 더욱 나빠진 것으로 전해졌다.

또 신격호 총괄회장과 사실혼 관계에 있는 셋째부인 서미경씨(56)는 현재 일본에 체류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하고 소환 일정을 계속 조율 중이다.

신격호 총괄회장, 신동주 전 부회장, 서미경씨 등은 이 부회장의 장례식에 참석하지 않았다.


abilitykl@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