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58 동갑'이정현-추미애 오늘 상견례…덕담 속 신경전 예고

與 최초 호남-野 최초 대구 출신 대표…개띠 동갑
친박-친문 강경 주류…靑도 野지도부 축하 예방

(서울=뉴스1) 김영신 기자, 유기림 기자 | 2016-08-29 05:05 송고
 
 

이정현 새누리당,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신임 대표가 29일 상견례를 겸한 첫 회동을 한다.

이달 초 선출된 이 대표와 지난 27일 선출된 추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 새누리당 대표실에서 만난다.
이 대표와 추 대표는 각당에서 최초의 '호남'-'영남' 출신이면서, 1958년 개띠 동갑이라는 각별한 공통점이 있다.

또한 이 대표는 사무처 말단 당직자에서 시작해 당대표까지 오른, 추 대표는 세탁소집 딸에서 판사, 5선 국회의원을 거쳐 제1야당 대표 자리에 등극한 입지전적인 스토리를 갖고 있다.

양당 대표는 이런 공통점을 화제 삼아 훈훈한 분위기를 연출하며 협치를 다짐할 전망이다.
그러나 이 대표는 친박(親박근혜)계 핵심, 추 대표는 이번 전대에서 당내 주류인 친문(親문재인)계의 전폭적 지원을 받았다는 점에서 팽팽한 긴장감도 예상된다.

내년 말 있을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여야의 대표가 일제히 '주류·강성'으로 선출되면서 정국 주도권을 둘러싼 강대강 구도가 불가피하다는 전망이 우세하다.

한편 박근혜 대통령은 이날 김재원 정무수석비서관을 통해 추 대표 등 더민주 새 지도부에게 축하 난을 전달하고 국정 협력을 구할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박 대통령은 지난 5월13일 여야 3당 원내지도부와 청와대에서 만나 3당 대표와의 회동 정례화를 약속했다.

더민주 새 지도부까지 선출이 마무리된 가운데, 박 대통령과 3당 지도부 회동이 조만간 있을 전망이다.

아직 구체적 계획은 잡히지 않았지만 김재원 수석이 이날 야당 지도부를 예방하는 만큼 자연스럽게 회동 날짜가 조율될 것으로 예상된다.


eriwhat@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