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롯데 수사' 일정 조정나선 檢…추석 후로 결론 늦춰질 듯

"이인원 장례 일정 고려해 소환 일정 조정"
'키맨' 없어져 수사도 일부분 난항 겪을 전망

(서울=뉴스1) 김수완 기자 | 2016-08-28 07:13 송고
롯데그룹 내 2인자로 불리는 이인원 롯데그룹 부회장(69)이 검찰의 피의자 조사를 앞두고 스스로 목숨을 끊은 26일 오후 서울 송파구 풍납동 아산병원 장례식장에 빈소가 차려지고 있다. 2016.8.26/뉴스1 © News1 박정호 기자
롯데그룹 내 2인자로 불리는 이인원 롯데그룹 부회장(69)이 검찰의 피의자 조사를 앞두고 스스로 목숨을 끊은 26일 오후 서울 송파구 풍납동 아산병원 장례식장에 빈소가 차려지고 있다. 2016.8.26/뉴스1 © News1 박정호 기자

롯데그룹의 2인자로 불리는 이인원 부회장(69)이 스스로 목숨을 끊으면서 검찰의 롯데그룹 비리 의혹 수사 일정 조정이 불가피해졌다.

검찰은 다음주 중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61)을 소환해 조사하는 등 조만간 수사를 마무리할 예정이었지만 주요 피의자에 대한 소환이 늦어져 수사 마무리는 추석 연휴를 넘길 것으로 보인다.

28일 검찰 등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롯데수사팀은 27~28일 사이 회의를 열고 주요 피의자 소환 일정을 재조정하고 있다.

당초 검찰은 이날 회의에서 신동빈 회장, 신동주 전 일본 롯데홀딩스 부회장(62), 소진세 대외협력단장(66·사장) 등 그룹 핵심 관계자 3~4명의 다음 주 소환 일정을 확정할 계획이었다.

그러나 이 부회장의 자살로 검찰은 핵심 관계자 소환 일정을 다소 늦추게 됐다. 검찰 관계자는 "이 부회장 장례 일정 등을 고려해서 (소환대상자 소환 일정 등을) 조정할 생각"이라고 밝혔다.

이 부회장 장례는 5일상으로 치러지며 발인은 오는 30일이다. 롯데그룹장으로 치러지는 이 부회장의 장례에서 소 사장은 장례위원장을 맡고 있어 장례가 끝나기 전까지는 소환하기 어렵다. 또 황각규 정책본부 운영실장(61·사장), 허수영 롯데케미칼 사장(65), 강현구 롯데홈쇼핑 사장(56) 등 검찰의 수사선상에 올라 있는 주요 피의자 대다수가 장례 집행위원을 맡고 있다.

이후 그룹 핵심 관계자들이 자신을 추스르는 시간까지 고려하면 핵심 관계자 소환은 아무리 빨라야 다음달 초에나 가능할 전망이다.

특히 신동빈 회장, 신동주 전 부회장, 신격호 롯데그룹 총괄회장(94) 등 비자금, 탈세 의혹의 '종착지'로 지목받고 있는 오너 일가 소환이 늦어지면 수사 마무리도 그만큼 지연될 것으로 보인다.

그룹 키맨의 죽음으로 수사 자체도 일부 난항을 겪게 됐다.

검찰은 롯데 오너 일가의 각종 비자금, 탈세 의혹에 있어 정책본부가 중요한 역할을 했다고 보고 수사를 진행해 왔다. 특히 2007년 정책본부 부본부장, 2011년 정책본부장 직을 맡았던 이 부회장은 정책본부 관련 의혹의 핵심으로 지목되고 있다.

검찰 관계자는 앞서 "두 달 반 정도 수사를 하면서 많은 증거를 확보했기 때문에 이 부회장의 자살로 수사에 중대한 영향을 받는다고 말하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여러 차례에 걸친 압수수색을 통해 물적 증거를 많이 확보했기 때문에 이 부회장의 '입'이 없어도 오너 일가의 혐의를 입증하는 데에 문제가 없다는 것이다.

그러나 비자금 조성 과정에서 정책본부 개입 정도 등을 규명하는 데에는 다소간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고 내다봤다. 

또 신격호 총괄회장이 현재 치매 등으로 정확한 진술을 할 수 있는 상태가 아닌 것으로 알려진 만큼 신 총괄회장의 혐의를 입증하는 데도 일부 어려움을 겪을 전망이다.

신 총괄회장의 정확한 진술을 기대하기가 어려운 만큼 신 총괄회장의 '손발' 역할을 해왔던 이 부회장의 진술은 상당히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평가돼왔다.

이밖에 검찰은 롯데홈쇼핑 인·허가 로비 의혹, 롯데건설 비자금 조성 의혹, 롯데케미칼 소송사기·'통행세' 의혹 등 계열사 의혹에 대한 수사 일정도 재조정할 계획이다.

검찰 관계자는 "(오너 일가 수사 외에 계열사 수사도) 일정을 조금 더 검토해봐야 할 필요성이 생겼다"고 덧붙였다.


abilitykl@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