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롯데, 경영 실질주도 이인원 공백만으로도 격변 불가피

장례 절차, 검찰 수사 마무리 후 연말 인사개혁 전망

(서울=뉴스1) 류정민 기자 | 2016-08-26 19:42 송고 | 2016-08-26 19:52 최종수정
롯데그룹 내 2인자로 불리는 이인원 롯데그룹 부회장(69)이 검찰의 피의자 조사를 앞두고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서울 중구 소공동 롯데그룹 본사 모습. 2016.8.26/뉴스1 © News1 임세영 기자
롯데그룹 내 2인자로 불리는 이인원 롯데그룹 부회장(69)이 검찰의 피의자 조사를 앞두고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서울 중구 소공동 롯데그룹 본사 모습. 2016.8.26/뉴스1 © News1 임세영 기자
신동빈 회장(61)의 '후견인'과도 같았던 고(故) 이인원 부회장(69)이 26일 스스로 생을 마감하면서 롯데그룹 핵심 조직의 대대적인 개편도 불가피해졌다.
롯데는 비통함 속에 서울아산병원에 빈소를 차리고 5일간의 그룹장을 진행하는 등 44년간 헌신해왔던 '2인자'에 대한 예우를 갖추고 있다.

빈소는 서울아산병원 장례식장 20호실(별관 3층)에 마련됐으며 오는 27일 오전 9시부터 조문을 받는다. 발인은 이달 30일이다.

검찰은 이 부회장의 사망 소식에 "진심으로 안타깝게 생각한다. 고인에게 애도를 표하며 명복을 빈다"며 수사 일정을 조정하기로 했다. 장례절차가 끝나고 나면 검찰의 소환 조사가 재개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 부회장이 세상을 등지면서 일단 롯데그룹 정책본부장 자리는 당분간 공석으로 남을 가능성이 커졌다. 검찰 수사와 경영권 분쟁으로 어수선한 상황에서 당장 이 부회장의 빈자리를 채우기 위한 인사가 이뤄질 가능성은 낮다.
롯데그룹의 고위 임원은 "당분간은 전결규정을 바꿔 이인원 부회장이 맡던 결재를 정책본부 각 실장이 결재하도록 하거나 신동빈 회장 결재를 받도록 할 계획"이라며 "당장 인사나 대행체제 등은 고려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당분간은 현 체제를 유지하면서 인사폭을 최소화하는 기존 기조를 그대로 유지하겠다는 의미다. 

지난해 7월 신동주 전 일본 롯데홀딩스 부회장(62)과 신동빈 회장과의 경영권 분쟁이 불거진 이후 롯데그룹 안팎에서는 인사개혁이 뒤따를 것이라는 예상이 끊임없이 제기돼 왔다.

2016년 정기임원인사에서는 이인원 부회장, 소진세 대외협력단장(사장), 황각규 운영실장(사장) 등 핵심 고위 임원 대부분이 유임되며 전열을 그대로 유지했다.

그러나 신동빈 회장이 한국과 일본 롯데그룹의 지주사격인 일본 롯데홀딩스의 정기주주총회에서 두 차례에 걸쳐 경영권을 방어하는 등 승기를 잡으면서 다음 수순은 인사개혁일 것이라는 예측이 뒤따랐다.

검찰 수사 결과에 따라 정책본부 임원과 계열사 사장단의 신변에 변화가 발생할 수 있다는 것도 인사요인이다.

검찰은 이인원 부회장에 대한 조사 없이도 횡령·배임·탈세 등 롯데그룹 비리 혐의 입증이 가능하다고 자신하고 있다.  

황각규 사장이 피의자 신분으로 조사받은 뒤 이날 오전 귀가했고 소진세 대외협력단장(66)은 향후 피의자 신분으로 조사받을 예정이다. 검찰은 그룹 핵심 관계자 서너명을 더 조사한 뒤 신동빈 회장을 소환할 계획이다.

재계에서는 장례절차가 마무리되고 향후 검찰 수사가 종결돼 안정을 찾게 되면 대대적인 인사가 단행될 것으로 보고 있다. 

이 고위임원은 "인사가 불가피한 상황이 되긴 했지만 정기 임원 인사를 앞당기거나 그룹정책본부 운영체제를 개편하거나 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ryupd01@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