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 정치 >

北, SLBM 고각 발사…정상 발사 시 1000㎞ 비행 추정(종합)

고체연료 반만 사용 추정…최대 2000㎞ 비행 가능
1단·2단 분리도 성공적…실전배치 빨라질 가능성

(서울=뉴스1) 박상휘 기자 | 2016-08-24 16:20 송고
© News1 최진모 디자이너
© News1 최진모 디자이너

북한이 24일 함경남도 신포 인근 해상에서 발사한 잠수함탄도미사일(SLBM)은 고각으로 발사된 것으로 전해졌다.
이날 약 500㎞를 비행한 SLBM이 고각으로 발사되지 않고 정상 각도로 발사됐다면 1000㎞ 이상을 날아갔을 것이란 관측이 제기된다.

일본의 방공식별구역을 침범하더라도 최대한 적은 범위 내에서 낙하할 수 있도록 고각 발사를 한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해당 SLBM은 고체 연료를 사용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연료를 약 50%만 채운채 비행한 것으로 전해졌다. 연료를 가득 채웠다면 2000㎞도 날아갔다는 얘기다.

이 때문에 군 당국도 사실상 북한의 이번 SLBM 발사를 '성공'으로 평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북한이 이날 발사한 SLBM은 1단과 2단이 성공적으로 분리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발사된 SLBM은 400㎞ 고도까지 올라간 것으로 추정되며 낙하 50㎞전 속도는 마하10 수준인 것으로 군 당국은 분석하고 있다.

따라서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사드)가 고도 40∼150㎞에서 마하 14의 속도의 미사일을 요격할 수 있다고 볼 때 SLBM도 요격이 가능하다고 군 당국은 판단하고 있다.

북한이 발사한 SLBM이 최대 2000㎞까지 날아갈 수 있는 것으로 전해지면서 실전배치도 좀 더 빠르게 이뤄질 전망이다.

당초 군 당국은 북한이 SLBM을 실전배치하는데 2~3년은 걸릴 것으로 내다봤다.

그러나 이날 북한이 진일보한 기술력을 보이면서 북한이 SLBM을 연내 실전배치할 수 있다는 가능성도 군 당국은 배제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북한은 이날 SLBM을 시험발사 하면서 핵탄두 기폭장치 실험은 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합동참모본부에 따르면 앞서 북한은 이날 오전 5시30분께 함경남도 신포 인근 해상에서 SLBM 한발을 동해상으로 시험 발사했다.

북한이 올들어 SLBM 비행실험을 한 것은 지난 4월과 7월에 이어 이번이 세번째다.

북한이 이날 발사한 SLBM은 500㎞를 날아가 일본의 방공식별구역을 80㎞가량 침범한 지점에서 떨어졌다. 


sanghwi@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