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 산업 >

"정부 VR펀드, 안정성보다 적극적 모험자본 역할 필요"

VC 전문가 "대기업 참여 위한 제도적 지원" 제안

(서울=뉴스1) 주성호 기자 | 2016-08-21 12:00 송고
최재유 미래창조과학부 제2차관이 지난 19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KDB산업은행 본점 스타트업IR센터에서 열린 '창조경제 가시화를 위한 2016년 제24차 ICT정책 해우소' 토론회에서 토론을 주재하고 있다. 2016.8.21/뉴스1 © News1
최재유 미래창조과학부 제2차관이 지난 19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KDB산업은행 본점 스타트업IR센터에서 열린 '창조경제 가시화를 위한 2016년 제24차 ICT정책 해우소' 토론회에서 토론을 주재하고 있다. 2016.8.21/뉴스1 © News1


최근 정부가 미래 성장동력으로 점찍은 가상현실(VR) 산업 육성을 위해 2017년까지 400억원 규모의 VR 전문펀드를 조성하겠다고 밝힌 가운데, 벤처투자(VC) 전문가들은 적극적인 모험자본 역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최재유 미래창조과학부 2차관 주재로 지난 19일 산업은행 본점에서 열린 '제24차 ICT 정책해우소'에서 벤처투자기업들은 "정부의 VR 정책펀드 조성이 시의적절하다"고 평가하면서도 "안정성에 연연하기보다 적극적인 모험자본 역할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날 정책해우소는 지난 10일 대통령 주재로 열린 과학기술전략회의에서 '가상·증강현실' 분야 원천기술 투자를 통해 유망 신시장을 창출하겠다는 계획의 후속조치 일환으로 마련됐다.

이인직 SBI인베스트먼트 이사는 "정부 주도의 VR 펀드에 보다 많은 투자운용사를 참여시키기 위해서는 현재 제시한 주목적비율 60%를 낮추고 투자범위를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현재 벤처투자기업들이 운영중인 디지털콘텐츠펀드의 VR투자 의무비율을 부여하는 방안도 검토됐다.

VR 펀드 투자대상과 의무비율이 명확히 제시돼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다. 이재우 유니온투자파트너스 대표는 "투자 실적으로 인정되는 VR 산업과 대상 업체범위에 대한 명확한 가이드라인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민간 출자자 유치와 규모 확대를 위해서 기업이 정부출자 VR펀드에 출자하는 경우 정부차원에서 연구개발(R&D)에 가점부여 등의 인센티브 제공이 필요하다는 주장도 나왔다.

이에 대해 최재유 미래부 2차관은 "글로벌 VR시장을 선도하기 위해 VR 펀드 조성을 비롯해 세제혜택, 클러스터 조성 등의 다양한 정책추진으로 2020년까지 VR 전문기업 50곳을 육성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VR 펀드 조성을 비롯해 창업, 투자, 회수, 재도전에 이르는 선순환 벤처 생태계 조성을 위한 다양한 정책방안을 강구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미래부는 이날 논의된 내용을 바탕으로 내년까지 총 400억원 규모의 VR 전문펀드를 조성해 게임, 테마파크, 교육 등 분야별 원천기술과 비즈니스 모델을 보유한 기업에 대한 투자를 진행할 방침이다.


sho218@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