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우상호 "꽉막힌 한반도, 남북평화 위해 결단한 DJ 그립다"

"추경, 與 태도 변화 없으면 협력할 수 없어"

(서울=뉴스1) 조소영 기자, 박승주 기자 | 2016-08-18 09:40 송고
2016.8.17/뉴스1 © News1 허경 기자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김대중(DJ) 전 대통령 서거 7주기를 맞은 18일 "남북평화와 화해를 위해 용기있게 결단했던 김 전 대통령이 그립다"고 회상했다.

우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지금 남북간 대화가 완전히 막혀 극한적인 대치 상황에 몰려있는 한반도를 보면서 국가의 지도자가 얼마나 중요한가, 남북평화와 화해 협력 정책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다시 한 번 되새기는 날"이라며 이렇게 말했다.
그는 이어 "(김 전 대통령은) 미·중·일·러 등 주변 4강과의 관계에 있어 탁월한 외교적 능력을 발휘했던 지도자였다"며 "지금은 주변 강대국들과 도처에서 갈등하고 새로운 갈등사안이 나타나는 동북아 정세다. 하루빨리 박근혜 대통령의 남북정책, 주변 4강 외교정책이 평화와 협력정책으로 전환돼야 한다"고 말했다.

우 원내대표는 그러면서 "개인적으로 김 전 대통령께서 정치를 권유해 정치권에 왔던 사람으로서, 이분의 뜻이 제대로 펼쳐질 수 있게끔 만드는 데 기여해야겠다는 (생각이 드는) 성찰과 반성의 날"이라고 말했다.

우 원내대표는 또 추가경정예산안(추경) 심사가 중단된 데 대해 "상임위 간사간 증인 채택 문제가 진전이 없기 때문에 그렇다"며 일명 '서별관 청문회'에 관한 정리가 시급하다고 말했다.
이어 "문제점을 제대로 드러내고 재발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국회의 책무다. 그래야만 추경안을 편성할 의의가 있다"며 "그런 점에서 정부·여당의 특정 증인 감싸기로만 볼 문제가 아니다"고 꼬집었다.

우 원내대표는 또 "정책 결정 과정이 정당하고 떳떳하면 청문회를 못 나올 이유가 뭐냐"라며 "본인들이 직접 청문회를 나오겠다고 자임하고 나와, 당시 상황을 국민에게 소상히 보고해야 한다. 국회 일정을 이렇게 엉망으로 만들면서 뒤로 숨을 이유가 없다"고 지적했다.

그는 "오늘도 충분히 협상에 임하겠지만, 여당 태도에 변화가 없으면 국회 일정에 협력할 수 없다는 점을 분명히 한다"고 경고했다.

아울러 우 원내대표는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에 관한 특별감찰관 기밀 누설 논란과 관련 "우 수석 관련 활동을 무력화하려는 의도가 노골적으로 드러났다. 이래서 우리가 공수처(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를 만들자고 했던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민정수석에 대한 문제는 특별감찰관마저 무력화시킨다면 특검으로 갈 수밖에 없다는 점을 강조한다"며 "우 수석을 지키려다 정부가 흔들린다는 경고를 여러 번 했는데, 명심하라"고 강조했다.


cho11757@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