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여야, 중단된 추경 심사 재개?…서별관청문회 협상이 관건

추경 심사도 청문회 증인 채택 문제로 '올스톱'
18일 증인채택 마무리해야하나 전망 밝지 않아

(서울=뉴스1) 곽선미 기자 | 2016-08-18 05:10 송고
17일 국회 예결위회의장에서 국무위원들과 일부 의원들이 예결특위 전체회의 시작을 기다리고 있다.  2016.8.17/뉴스1 © News1 손형주 기자


여야가 18일 조선·해운업 구조조정 청문회, 이른바 서별관회의 청문회 증인 채택 문제를 놓고 '힘겨루기'를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여야는 앞서 전날(17일)에도 이 문제로 충돌했고 결국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의 '추가경정예산안'(추경안) 심사가 중단되는 등 파행을 빚었다.

이 때문에 이날 논의도 전망이 그다지 밝지는 않은 편이다.

야당은 청문회 증인 채택과 예결위 추경안 심사를 연계해 여당의 전향적인 입장 변화 없이는 잠정 중단된 예결위 재개가 어렵다고 주장하고 있다.

반면 여당은 '선(先) 추경, 후(後) 청문회'라는 입장을 고수하며 추경심사 재개를 촉구하는 상황이다.
여야는 안종범 정책조정수석, 최경환 새누리당 의원(전 경제부총리), 홍기택·강만수 전 산업은행장 등의 증인 채택 문제를 놓고 대립하고 있다.

야당은 이들이 핵심 증인이기 때문에 청문회에 나서야 한다는 입장이나, 여당은 불가 입장을 계속 밝히는 중이다.

여야가 합의한 의사일정에 따라 청문회를 열려면 이날(18일)까지 증인 채택을 마무리해야 하지만 이처럼 여야의 입장차가 좁혀지지 않고 있어 오는 22일 본회의에서 추경안이 처리될지도 불투명하다.

이와 관련, 김현미 예결위원장은 17일 기자들과 만나 "(서별관회의) 청문회의 증인 협상이 완료될 때까지 (예결위는) 잠정 중단할 것"이라며 "추경을 왜 하나. 청문회 때문에 하는 건데 예결위는 증인협상에 달려 있다"고 말했다.


gsm@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